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와 사망자가 줄지 않고 확산되는 상황에서 일부 단체에서 다수가 모이는 장소에서 집회를 개최하다 일시적 중지 선언한 결정은 올바른 판단이라 생각한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각급 학교가 입학 및 졸업식 취소,개학 연기,각종 국가행사까지 축소하는 마당에 도심 집회를 계속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고, 바이러스 확산 위험을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들의 정치적 주장만 앞세운 것은 국민 정서에 납득하기 어려웠다.

지금 대구·경북 지방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국내 확진자가 4,000여명 넘어서고,사망자가 20명이 훌쩍 넘는 등 무섭게 확산되는 시점에 대중이 참가하는 집회를 개최하는 것은 상식적 행동이 아니다.

집회 장소는 다수의 국민은 물론 관광객과 외국인이 운집하는 곳으로 집회를 개최하는 것은 참가자 뿐 아니라 선량한 국민들에게 치명적인 위험이 될 수 있다.

집회·시위는 시민의 합법적 권리이지만 지금은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차단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고 정부가 국무총리까지 대구로 내려 보내 총력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집회 개최 강행은 코로나 확산 방지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또한 정부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다.

최근 중국 방역당국은 침방울 같은 비말이나 직접 접촉 외에도 공기중 입자 형태인 에어로졸로도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다고 밝혔다.

거리에서 공기를 통해 감염될 가능성을 인정한 것이다.

불특정 다수가 모이는 집회 장소에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가 퍼지기라도 하면 그 책임을 어떻게 질 것인가?   시민의 권리도 중요하지만 국가적 재난인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가 상황이 해결될 때까지만이라도 대규모 집회 신고는 좀 더 신중할 필요가 있다.

/임실경찰서 경비팀장 김민우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