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환경단체 익산국토청
5개 취수보 현높이 유지반대
물흐름막아 오염-악취 원인
국토청 "농어촌公과 협의"

시민행동21, 전북녹색연합, 전북환경운동연합, (사)전북강살리기추진단 등은 4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전주천 국가하천구간 취수보 개선사업 관련 즉각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시민행동21, 전북녹색연합, 전북환경운동연합, (사)전북강살리기추진단 등은 4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전주천 국가하천구간 취수보 개선사업 관련 즉각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전주천과 삼천의 합류지점인 국가하천구간 취수보 개선사업이 현행 보 높이를 그대로 유지한 채 공사 예정이어서 수질개선은 커녕 혈세 낭비마저 우려된다는 주장이다.

시민행동21과 전북녹색연합, 전북환경운동연합, (사)전북강살리기추진단 등 전북 지역 환경단체 관계자들은 4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전주천 국가하천구간 취수보 개선사업을 즉각 중단하라"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이 중단을 요구한 사업은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이 2022년 11월까지 98억9300만원을 투입하는 '전주천 전주지구 하천환경정비사업'이다.

구간은 전주천과 삼천 합류지점인 e편한세상 아파트에서 만경강까지다.

이 사업은 하천의 치수·이수·환경 기능을 감안해 홍수 피해를 막으면서 깨끗한 물이 흐르는 수변 공간으로 만든다는 목표 아래 금학보, 신풍보, 신계보, 이성보, 구보 등 5개의 취수보를 개량해 자연형 여울로 개량하는 게 골자다.

이 과정에서 5개의 보 높이는 현 그대로 놓아 둔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사업은 보 높이를 낮추지 않으면 수질을 개선할 수 없고 혈세만 낭비할 뿐이라는 게 환경단체들의 주장이다.

이들에 따르면 그동안 국가하천 구간 5개의 거대한 취수보가 물의 흐름을 막아 수질이 나쁘고 악취를 발생해 왔고 지난 2012년에는 1000마리 이상 물고기 떼죽음이 일어나기도 했다는 설명이다.

이에 환경단체들은 원인조사를 통해 보 철거 내지 가동보 설치 등 근본적인 대책을 요구하자 급기야 전주시가 '전주천 생태하천 조성사업 기초조사용역'을 실시, 2015년 11월에 용역결과를 발표했다.

이 용역에서는 기존 보의 높이를 하향조정해 정체수역 구간을 축소하면서도 농업용수의 확보가 가능한 보를 검토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신풍보는 2.20m에서 1.43m로, 신계보는 1.11m에서 0.33m로, 이성보는 1.53m에서 1.18m로 높이를 낮추라는 것이었다.

보 높이를 낮췄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농업용수 공급 부족 문제도 없을 것이라는 결론이었다.

하지만, 익산국토관리청의 취수보 개선사업은 현재 있는 보를 낮추지 않고 그대로 둔 채, 보체에 1:12 정도 기울기로 잡석을 채우고 상부에 스톤네트(자연 돌을 철망에 연결한 것)를 설치해 여울형보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환경단체들은 “높이를 낮춰도 농업용수 공급에 문제가 없다는 것을 전주시가 충분히 제시했는데도 익산국토청은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며 “익산국토청은 당장 공사를 중단하고, 어떤 이유로 전주시와 시민들의 요구를 묵살했는지 밝히고 사업계획을 전면 재수정하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익산국토관리청은 "5개의 하천 보 높이를 낮추는 것은 예산이 더 추가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업추진 과정에서 가능한 사안이다”며 “다만 전주천 보 관리주체가 농어촌공사이어서 앞으로 농어촌공사와 이 부분을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