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수요일 일제소독의 날 맞아
한옥마을-객리단길 등 소독활동

전주시 매주 수요일 '일제소독의 날'을 맞아 4일 전주 한옥마을 경기전 일원에서 김승수 시장을 비롯한 공무원 및 자생단체 회원과 시민들이 함께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소독방역 활동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전주시 매주 수요일 '일제소독의 날'을 맞아 4일 전주 한옥마을 경기전 일원에서 김승수 시장을 비롯한 공무원 및 자생단체 회원과 시민들이 함께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소독방역 활동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전주시가 시민, 공공기관·단체 등 지역사회 구성원들과 코로나19 차단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전주전역 소독방역에 총력전을 펼쳤다.

매주 수요일을 일제 소독의 날로 정한 이후 첫 번째다.

시는 4일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한 전 시민 일제 소독의 날을 맞아 공공기관, 단체, 소상공인, 시민 등과 함께 역량을 총 집결해 전주 전역에 대한 대대적인 소독방제를 실시했다.

이 같은 소독방제는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을 준수하는 것과 더불어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이다.

이날 시민들은 35개 동 주민센터에서 소독약품을 무료로 지원받고 소독장비를 임대해 자신의 집과 가게, 동네, 집 앞 골목길, 공동체 공간 등을 소독하고 공공기관과 민간사업체, 소상공인 등의 경우 사무실과 작업실, 영업장 및 주변에 대한 일제 소독을 실시했다.

대표적으로 (사)전주시중소기업인연합회와 팔복동 산업단지 내 입주기업들은 산단 내 주요도로와 공공시설, 사업장 내·외부 등에 대한 소독활동을 펼쳤다.

또한 전주한옥마을과 객리단길, 서부신시가지, 감영로·팔달로·기린로변 등 각 동별 주요상가의 경우 상인회와 자생단체, 주민 등이 참여해 소독작업을 진행했다.

시의 경우 관계 기관 직원과 단체, 시민 등 2000여명과 함께 전주역, 고속·시외버스 터미널, 첫마중길, 덕진공원 등 100여 곳의 다중이용 집합장소에 대한 대대적인 소독활동을 실시했다.

앞서 시는 지난달 26일부터 29일까지 일제 소독주간으로 정하고 전주역과 고속·시외버스터미널, 공공·유관기관, 한옥마을, 주요상가 등 다중이용 집합시설 등에 대한 소독을 진행했다.

일제 소독주간 첫날인 지난달 26일에는 각 동 주민센터에 비치한 소독약품 1만325ℓ가 조기에 소진돼 20만ℓ를 추가로 확보했다.

이날 소독에 참여한 시민은 1만7000여명에 달한다.

이후 지난 7일 동안 1일 평균 6000여명의 시민이 소독에 참여했고, 소독약품은 매일 1만여ℓ씩 지원됐다.

장비의 경우 평균적으로 매일 460여명이 빌려가 사용 후 반납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국가 위기 속에서 너와 내가 따로 없는 범 시민 공동체가 전주에서 복원되고 있다” 면서 “빛나는 시민정신에 경의를 표하며 코로나 위기와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