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천456억 편성 의회 13일 처리
임대료-취약층 마스크 지원 등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지역경제 피해를 줄이기 위해 전라북도가 긴급 추경을 편성했다.

9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역경제 안정과 방역 강화를 목표로 평년보다 두 달 정도 앞서서 추경예산 2천456억 원을 편성했으며, 오는 13일 도의회에서 예산안 타결을 추진할 계획이다.

추경예산안에는 소상공인을 위한 공공요금과 임대료 보조, 취약계층의 마스크 구입 지원 등의 내용이 담겼다.

또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공공요금과 사회보험료, 확진자가 방문한 점포의 경우에는 임대료가 지원된다.

임대료 인하를 유도하기 위한 착한 임대인 지원과 소상공인 지원 자금 2차 보전, 방역 진단 장비 확충과 취약계층의 마스크 등 방역물품 보급도 추진된다.

송하진 지사는 이날 도의회 제안설명을 통해 긴급추경예산이 도민에게 걱정을 덜어 드릴 수 있도록 원안대로 의결해 줄 것을 간절히 요청했다.

이번 추경은 ‘민생경제 회복’과 ‘감염병 대응’이라는 목표 아래 사안의 시급성과 집행 가능성에 중점을 두었다.

민생경제 분야로는 가장 큰 어려움으로 꼽는 소상공인의 자금조달, 인건비, 임대료 부담 등의 애로요인을 해소하기 위해 기존틀을 깨고 과감하게 지원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실제 소상공인 공공요금 지원에 185억원이 지원되며 국민연금공단에서 실시하고 있는 두리누리 지원사업 시스템과 연동해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소상공인 사업장 종사자 고용유지를 위해 사회보험료를 과감하게 지원한다.

기업체 경영안정자금, 소상공인 특례보증 이차보전 지원, 여행객 감소로 타격이 심한 관광업계 마케팅 비용지원, 골목상권 안정을 위한 지역사랑 상품권 확대 지원, 수출 피해기업 지원 등도 최대한 반영했다.

방역대책은 ‘전시상황’이라는 인식 아래 음압시설 등 방역 진단장비 확충, 취약계층 마스크 등 방역물품 보급에 우선 반영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오는 13일 도의회에서 예산안이 통과되면 위축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신속하게 집행한다는 방침”이라며 “정부추경이 17일 국회에서 의결되더라도 도에 교부되는 국고보조금은 ‘추경성립전 집행’ 제도를 활용해 집행에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