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조사 64곳 임실공부방 등
추가조사로 89곳 강제 폐쇄
신도 1만3,270명중 51명 연락
안돼 경찰협조 소재파악집중

방역당국에 신고 되지 않은 도내 신천지 시설이 더 있는 것으로 확인돼 전북도가 강도 높은 행정조치에 나선다.

하지만 추가 제보나 신천지측의 자발적인 신고가 없는한 적발 자체가 사실상 어려워 수사당국이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시설 폐쇄와 집회금지 행정명령을 ‘심각’단계 해제 때까지 연장키로 한 것이다.

도는 지난달 26일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신천지 시설의 폐쇄와 집회금지 행정명령을 내린 바 있다.

전북도는 9일에도 임실의 한 2층 건물에 신천지 공부방이 있다는 사실을 주민 제보로 파악해 추가로 폐쇄 조치를 내렸다.

이 공부방은 신천지 측이 제공한 시설 명단에 누락된 곳이었다.

이로써 폐쇄된 신천지 교회 및 부속시설은 89곳으로 늘었다.

전북도는 시·군과 함께 매일 신천지 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이와함께 신천지 신도 1만3천270명 가운데 전날까지 51명이 전화 연락이 안 되거나 응답하지 않고 있어 경찰 협조를 받아 이들의 소재를 파악하는데 집중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증상을 보인 도내 신도 및 가족은 530명으로 1명이 양성, 502명이 음성을 받았다.

16명은 검사 결과를 기다리고 11명은 검사를 받을 예정이다.

도가 이처럼 신천지 시설 파악에 나선 이유는 코로나19 집단감염 사례가 대구 이외의 지역에서도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도내 신천지 시설의 경우 지난 달 26일 초기조사에서 64곳에 불과했지만, 추가 조사과정 등을 통해 89곳까지 계속 늘고 있는 추세다.

임실 공부방 역시 도민 제보를 통해 추가로 찾아낸 시설이며, 시설폐쇄 조치를 내렸다.

도는 확인되지 않은 위장시설이 더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앞으로도 도는 추가 시설들에 대해 강제폐쇄와 집회금지 등의 행정명령을 내린다는 방침이다.

강승구 전북도 도민안전실장은 “시설 폐쇄와 집회금지 연장 조처는 전국적으로 확진자를 양산하는 신천지 시설의 관리를 지속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며 “번 연장조차는 전국적인 코로나19 확진자를 양상하고 있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면서 “지역사회 확산방지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감염경로를 차단해 피해를 최소화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