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군산조선소-GM 폐쇄등
경제초토화 연장 지속건의
산자부 현장실사거쳐 결정
기업 신규투자 세계지원 등

오는 4월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기간이 만료되는 군산시에 대해,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지정기간을 2년 연장으로 결정했다.

전북도는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GM 군산공장 폐쇄 등에 따른 조선·자동차 산업과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군산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의 기간 연장을 신청했다.

그 동안 전북도는 전북연구원, 산업연구원과 함께 군산지역 경제지표를 분석하고, 현장 의견 등을 청취해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연장의 당위성을 주장해 왔다.

그 결과 산업통상자원부가 현장실사와 지역산업위기심의위원회 등을 거쳐 지정연장을 결정하게 된 것이다.

전북도는 민관 합동 현장실사 조사단 간담회를 통해 지역경제 및 산업의 어려움을 브리핑하고 지정연장의 필요성을 피력해 왔다.

이를 통해 지역산업위기심의위원회에서 2년간 지정 연장을 이끌어 냈다.

군산으로 앞으로 위기지역 내 중소·중견기업 신규투자에 대한 세제지원이 유지되고, 신규 기업유치를 위한 재정·세제·입지 등 패키지 지원이 지속 지원된다.

도는 앞으로 지정 연장과 함께 경제적 상황 개선과 지역발전기반 조성을 위한 추가 사업을 정부에 요청, 지속적인 협의로 추진될 수 있도록 도정의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자동차·조선 산업의 회복지연,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경직된 지역경제에 희망의 불씨를 안겨준 정부의 연장 결정에 힘이 난다”면서 “이 기회를 활용, 군산지역에 닥친 경제위기와 지역경제 황폐화 충격에서 탈피하는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