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장기화되나 정가 고심
민주당 당 지지율 고공행진 속
선거법 위반혐의-경선갈등 변수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론 촉각
야권은 민생당-무소속 나눠져
무소속, 당선후 與 입당할수도

코로나19가 덮친 전북 총선 코로나19가 전북 총선 분위기를 잠재우고 있다.

여야 모두 선거운동이 사실상 멈추면서 도내 10개 선거구의 본선이 어떻게 전개될 지 예측하기가 쉽지 않다.

특히 각 정당의 유력 후보들은 선거운동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과거의 선거운동에서 벗어나 다양한 변화를 주고 있다.

SNS를 적극 활용하는 건 이제 기본이다.

코로나19가 바꾼 전북 선거 문화를 살펴본다.
/편집자주



/ 전북 총선거, 코로나19 속 주요 변수는 /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도내 정가가 고심하고 있다.

자칫 본선거가 제대로 치러지지 않고 현 상태대로 선거전이 진행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중앙권 분위기가 어떻게 형성될 것인지도 도내 총선에 주요 변수가 될 수밖에 없어 선거 분위기가 매우 복잡하다.

도내 10개 선거구의 주요 변수는 여야 별로 차이가 있다.

우선 큰 틀에서 보면, 중앙권 분위기가 중요하다.

탄탄한 조직과 지지세를 갖추고 있는 민주당은 공천 후보들을 둘러싼 대내외 문제들이 변수다.

일부 후보의 선거법 위반 혐의, 당 경선 과정에서의 이의제기 등이 어떤 결론을 낼 지가 관심사다.

익산을의 한병도 예비후보는 청와대 정무수석 시절에 벌어진,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로 지목됐다.

한 예비후보는 사실과 다르다며 진실을 밝히겠다고 반박한다.

한 예비후보가 문재인 정부의 핵심 측근이라는 점에서 야권이 이 문제를 집중 거론할 수도 있다.

전주을의 이상직 예비후보와 남원임실순창의 이강래 예비후보는 지역내 경쟁자들과 치열한 신경전을 펼치고 있다.

이상직 예비후보는 12일 "무소속 예비후보의 네거티브 음모에 전주시민만 피곤합니다"는 입장문을 내기도 했다.

중앙발 또 하나의 변수는 민주당의 비례득표를 위한 '위성정당' 참여 논란이다.

민주당은, 미래통합당이 비례득표 위성정당으로 미래한국당을 창당한 이후 민주당도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할 지 여부를 논의하고 있다.

민주당은 12~13일 이틀 간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묻는 당원투표를 실시 중이다.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해야 4.15 총선에서 '친여'가 국회 제1당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국민여론이 어떻게 조성될 지는 전북 총선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중앙에서 민주당에 대한 찬반 양론이 거세게 형성되면 도내 민주당에 대한 여론도 달라질 수 있어서다.

야권의 경우에는 민생당과 무소속으로 나눠져 1여다야 구도가 됐다는 점이 최대 변수다.

민생당은 비례득표를 위해선 모든 선거구에 후보를 내는 게 유리하다.

하지만 한솥밥을 먹었던 과거 국민의당 소속 현역 의원들이 현재는 민생당과 무소속으로 나눠져 각자도생 중이라는 게 고심거리다.

따라서 민생당이 무소속 현역인 군산, 김제부안, 남원임실순창 그리고 원외인 완주진안무주장수 등에 후보를 내느냐가 관심사다.

비례득표를 위해선 이들 지역에도 후보를 내야 하지만 총선 구도를 감안하면 1여다야 구도는 야권 전반에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중 김제부안은 이미 민생당 김경민 예비후보가 뛰고 있어 1여다야 구도가 될 가능성이 있다.

여기에다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후보들이 '당선 후 민주당 입당'을 선거 공약으로 내세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무소속을 배려해 민생당이 후보를 내지 않았다가 자칫 무소속 후보가 당선돼 민주당으로 들어가게 되면, 비례득표율도 손해 보고 무소속 후보도 놓치는 최악의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야권은 1여다야 구도로 갈 것인가, 아니면 사실상의 1여1야 구도로 선거를 치를 지를 놓고 상당한 고민에 빠질 것으로 예상된다.

민생당 관계자는 "전 지역에 후보를 낸다는 게 원칙"이라고 원론적으로 말했다.

하지만 향후 선거 분위기 변화에 따라 입장이 어떻게 정해질 지는 미지수다.

/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