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군산 65%가 찬성
후보들 해수유통공약 촉구
반대-미온적일땐 심판밝혀
이원택후보 상생방안 모색

2020 새만금 해수유통 전북행동은 17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새만금 해수유통의 총선 공약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이원철기자

새만금 해수유통이 4.15 총선의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27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새만금 해수유통 전북행동은 17일 도의회 기자회견에서 군산시민 여론조사 결과 해수유통 찬성이 65%, 반대 23%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들은 전북 국회의원 후보들에게 해수유통 공약화를 촉구하고 반대나 미온적인 입장을 가진 후보는 도민과 함께 심판하겠다고 밝혔다.

새만금 전북 행동이 지난 11일 여론조사 전문업체인 이너텍시스템즈에 의뢰해 군산시민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4.4%포인트)한 결과, 새만금 해수유통에 대한 긍정 평가는 64.9%로 집계됐다.

부정 평가는 23.1%였고 무응답은 12%였다.

앞서 국회 김종회 의원(무소속, 김제·부안)도 지난달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서치뷰에 의뢰해 김제시민 1천명과 부안군민 500명을 대상으로 한 ‘새만금 해수유통’ 인식 조사 결과, 김제시민의 73%와 부안군민의 78.5%가 새만금 해수유통에 찬성했다.

새만금 전북 행동은 “전북도민의 대다수가 새만금 해수유통에 찬성하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각 정당과 도내 총선 출마자들에게 새만금 해수유통 공약화를 제안했다.

그러면서 “도민의 뜻이 이처럼 분명한데도 만약 총선 후보가 새만금 해수유통에 반대하거나 미온적인 입장을 취한다면 단호하게 심판하겠다”고 경고했다.

2020년까지 새만금수질 3급수가 안 되면 해수유통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전북도는 이 약속을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고도 했다.

그는 김 후보는 “최악의 등급인 5~6등급의 수질에서는 기업이 투자를 외면하고 자족형 스마트 수변도시 사업은 불가하다”면서 “사람과 돈이 몰리는 수변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위대한 자연의 복원력으로 더러운 물을 정화하는 해수유통이 정답”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이원택 김제·부안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새만금 해수유통 논쟁으로 도민과 지역주민들이 반목과 갈등, 분열과 혼란으로 가서는 안 된다”면서 “공존과 상생의 방안을 찾는 것이 원칙”이라고 내세웠다.

이 후보는 “정부의 새만금 수질평가 및 대책 마련에 전문가와 환경활동가들의 검증을 기반으로 대책을 도출해야 할 것”이라며 “수질확보와 개발이 공존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야 하고, 해수유통에 있어 부분적인지, 전면적인지를 정부의 실행가능한 계획(농업용수 확보 등)에 근거해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1월에 전북 역시 “올해 안에 새만금호 목표수질 달성 여부 판단이 시기상조이기 때문에, 새만금 3단계 수질대책이 필요하다”며 이를 정부에 건의했다.

한편, 환경부는 새만금 수질개선사업 1단계(2001~2010년)에 이어 2단계(2011~2020년)를 추진하고 있다.

기한이 다가오면서 이를 종합평가 하는 연구용역을 지난해 7월부터 올해 9월까지 검토할 방침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