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도당 탈당 후 무소속 출마
영구제명-무소속당선 입당제한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이 공천 불복 후 무소속이나 다른 당으로 이적한 당선자들의 민주당 복당 또는 입당을 불허한다고 밝혔다.

또 당은 중앙당의 방침이 명확히 결정된 만큼 특정 무소속 후보가 총선 승리 후 민주당에 복당한다는 문제 메시지를 유포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법적 대응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17일 도당에 따르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6일 21대 총선에서 당 공천 과정에서 결과에 승복하지 않고 탈당 후 무소속으로 출마한 인사들에 대해 영구제명 방침을 전달했다.

이 안에는 현재 무소속 후보 역시 총선에서 당선이 되더라도 이후 민주당에 입당을 제한하겠다는 의견도 포함돼 있다.

최근 호남지역에서 타당이나 무소속 후보자들이 당선 후 민주당에 복당할 계획을 시사하면서 선거 전략으로 활용하는 상황에 대해서도 불허할 방침을 명확히 했다는 것이다.

이번 조치에 해당하는 선거구는 군산시와 남원·임실·순창 선거구다.

이들은 최근 군산지역에서 김관영 무소속 후보가 당선 후 민주당에 입당한다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가 유권자들에게 돌고 있다.

이로 인해 지역에서는 민주당 후보와의 차별성을 낮게 하는 문제점을 낳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도당은 민주당 중앙당의 이 같은 방침은 최근 민주당의 지지세가 높아지고 유권자들의 선호도가 집중되고 있는 점을 이용해 선거에 이용하고 있어 이를 차단하기 위한 방침으로 자체 분석하고 있다.

민주당 전북도당의 한 관계자는 “민주당을 탈당하고 다른 당에서 의원직을 유지하다가 또 다시 민주당의 덕을 얻으려는 전형적인 꼼수정치”라며 “구태에 머물러 있는 정치 적폐이며 이번 총선에서 반드시 심판해야 할 과제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