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유초중고 2주 더
법정 수업일수 감축 허용
여름방학 2주↑ 유지 단축
대입일정 변경안 검토도

갈수록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이 진정세를 보이지 않음에 따라 초유의 개학 대란 사태가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 들고 있다.

이는 정부가 현 코로나19 상황을 총체적으로 점검, 고심 끝에 또 다시 4월 6일로 개학을 연기키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3차 개학연기에 대한 브리핑을 열고 "코로나19 영향으로 개학이 사실상 불가하다고 판단,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교 개학을 3월 23일에서 4월 6일로 2주 더 연기한다”면서 “또 어린이집도 4월 6일로 휴원 연장한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로 휴업이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학습결손, 돌봄공백 등이 발생하지 않고 개학 후 정상적인 학교로의 복귀를 위해 제반 사항을 촘촘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개학 연기의 배경은 19세 이하 미성년자의 누적 확진자 숫자가 지난 7일 379명에서 14일 505명으로 증가한 상황과 감염병 전문가들의 “학생들을 매개로한 지역사회 재 확산과 개학 전 향후 발생할 대응 매뉴얼 점검 준비 시간 필요하다”는 조언을 반영한 결과로 보여진다.

이처럼 교육부의 3차례 개학 연기 조치로 각급 학교에서 총 5주간의 개학 연기 사태가 현실화 됐다.

앞서 교육부는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지난 2월 23일에 당초 개학일을 3월 2일에서 9일로 일주일간 1차 연기를 결정했다.

또 3월 2일에는 23일로 2주 더 2차 추가 연기한 데 이어 이번에 3차로 추가 연기조치 결정을 내렸다.

교육부는 초유의 개학연기에 따른 대응책으로 시도교육청과 학교에 4주차 이후의 휴업일(10일)을 법정 수업일수(초중등 190일, 유치원 180일)감축 권고 및 수업일수에 비례해 수업시수의 감축을 허용할 예정이다.

중간고사 시험 조정 및 여름방학은 2주 이상을 유지하는 선에서 단축하고 겨울방학도 순연하며, 장기간 고교 개학 연기 등을 감안해 실현가능한 여러 대입 일정 변경(안)도 검토키로 했다.

교육부 차관을 단장으로 ‘신학기 개학 준비추진단‘을 구성해 매주 2회 이상 시도교육청과 함께 개학 전후 학교 방역 및 위생 관리, 학생 학습지원 대책 등 개학 전 준비사항을 점검키로 했다.

교육부는 보건당국 등과 협의해 개학 이후 ‘학교방역 가이드라인’을 보완·배포키로 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학교 내에 적용해 책상 재배치(개인 이격거리 최대 확보) 및 급식 환경의 개선, 식사·휴식 시간 분리를 통한 학생 분산은 물론 교직원 활용 공간의 이격거리 확보와 소독제 비치 등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울이기로 했다.

휴업의 장기화에 따른 학습 공백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불안감을 해소키 위해 체계적인 원격 학습을 운영한다.

교사를 위한 원격지원 자원봉사교사단(‘교사온’)을 운영하고 다양한 온라인 학습 우수사례도 발굴·공유한다.

긴급돌봄과 학원 관리 등 학교 휴업으로 인한 문제 해결을 위해 현장 맞춤형 대책을 시행한다.

또한 시도교육청과 함께 돌봄 참여 학생의 중식 등 긴급돌봄을 우선 지원하고, 학교 여건에 맞춰 시설관리, 청소·위생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교육공무직원 중 조리원 등 방학 중 비근무자에게 대체 직무를 부여함으로써 학교의 지원 활동이 원활히 운영되도록 한다.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신청 요건을 완화하는 등 (가칭)안전을 우선하는 학원’ 특례 보증 대출 상품을 3월 내 출시해 장기 휴원으로 인해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영세학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학원에 대한 방역을 점검하고 감염병 가이드라인을 제작‧배포하는 등 시도교육청·지자체 등과 함께 학원 방역 관리에 만전을 기한다.

어린이집 긴급 보육도 이뤄져 유치원, 학교와 동등한 수준의 감염증 예방 조치 및 행재정적 지원에 힘을 쏟기로 했다.

이와 관련, 전북교육청은 앞으로 개학 이후 도내 각급 학교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 대응 방안과 총체적 대책 매뉴얼 등에 대한 세부 계획을 조만간 밝힐 예정이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