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유의 개학 대란 사태가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이는 정부가 현 코로나19 상황을 총체적으로 점검, 고심 끝에 또 다시 4월 6일로 개학을 연기키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7일 3차 개학연기에 대한 브리핑을 열고 “코로나19 영향으로 개학이 사실상 불가하다고 판단,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교 개학을 3월 23일에서 4월 6일로 2주 더 연기한다”면서 “또 어린이집도 4월 6일로 휴원 연장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19로 휴업이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학습결손, 돌봄공백 등이 발생하지 않고 개학 후 정상적인 학교로의 복귀를 위해 제반 사항을 촘촘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개학 연기의 배경은 19세 이하 미성년자의 누적 확진자 숫자가 지난 7일 379명에서 14일 현재 505명으로 증가한 상황과 감염병 전문가들의 “학생들을 매개로한 지역사회 재 확산과 개학 전 향후 발생할 대응 매뉴얼 점검 준비 시간 필요하다”는 조언을 반영한 결과로 보여진다.

이처럼 교육부의 3차례 개학 연기 조치로 각급 학교에서 총 5주간의 개학 연기 사태가 현실화 됐다.

앞서 교육부는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지난 2월 23일에 당초 개학일을 3월 2일에서 9일로 일주일간 1차 연기를 결정했다.

또 3월 2일에는 23일로 2주 더 2차 추가 연기한 데 이어 이번에 3차로 추가 연기조치 결정을 내렸다.

교육부는 초유의 개학연기에 따른 대응책으로 시도교육청과 학교에 4주차 이후의 휴업일 10일을 법정 수업일수 감축 권고 및 수업일수에 비례해 수업시수의 감축을 허용할 예정이라고 한다.

중간고사 시험 조정은 물론 여름방학 2주 이상을 유지하는 선에서 단축하고 겨울방학도 순연하며, 장기간 고교 개학 연기 등을 감안, 실현가능한 여러 대입 일정 변경안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한다.

문제는 교육부의 이러한 여러 대안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의 학습지원 대책이 가장 큰 문제다.

당장 한달 가까이 학교를 가지 못하는 학생들이 집에서 학교 공부를 대신해야 하는 데 현재로써는 학교측에서 내주는 일종의 ‘숙제’ 정도로, 사실상의 ‘나홀로 공부’ 수준이다.

그렇다 보니 학부형들의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더 큰 위기 앞에 아이들의 학업은 뒷전이 되어버린 게 어찌 보면 당연하지만 언제 끝날지 모르는 현 상황에서 작금의 미봉책 수준의 학습대책은 후폭풍을 불러올 수 있다.

장기화될지 모를 현 정국을 감안해서라도 지금보다 구체적인 정부와 각 학교차원의 학습대책들이 논의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