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26일에도 불구
전북 확진자 발생 접촉꺼려
역등 다중이용시설 한산
선거분위기 사실상 실종
정책알릴 기회도 적어
총선 유권자에 멀어지자
긴급토론 지역 늘어나고
코로나극복 선거운동도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 모의시험이 실시된 19일 전북도청에 마련된 전주을(효자5동) 선거구 사전투표소에서 감독관 등이 투표용지 인쇄와 본인확인기 시스템을 점검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 모의시험이 실시된 19일 전북도청에 마련된 전주을(효자5동) 선거구 사전투표소에서 감독관 등이 투표용지 인쇄와 본인확인기 시스템을 점검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후보는 물론 유권자 모두 혼란스러운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선거가 한 달도 안 남았지만 코로나 이슈에 묻혀 정책 대결은커녕 후보들이 이름과 얼굴을 알리기도 버거운 상황이다.

이처럼 선거 분위기가 뜨지 않자, 투표율마저 걱정스럽게 됐다.

전북지역은 10개 선거구가 확정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민생당 등 주요 정당의 예비후보자가 대부분 정해졌다.

하지만 본선을 30일도 채 남겨두지 않은 상황에서 전북지역 코로나 확진자가 벌써 10번째를 기록하며, 대면접촉을 꺼리는 분위기다.

실제로 전주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18일 발생하면서, 역과 터미널, 식당 등 다중이용시설이 눈에 띄게 한산해졌다.

선거철이 되면 권자가 많이 모이는 장소에는 총선 출마자들이 앞다퉈 모여들었지만 올해는 그런 분위기가 사실상 실종된 것이다.

후보들이 유권자를 직접 만나 얼굴과 정책을 알릴 기회가 적다보니 말 그대로 깜깜이 선거가 계속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경선 과열로 인한 비방전 양상이 여전하며 정의당과 민중당 등 군소정당 후보들은 민주당 공천 후보와 현역 국회의원들을 견제하기 위해서 정책 선거에 힘을 쏟고 있지만, 이 조차도 코로나19 이슈에 묻혀버렸다.

올해 총선에서는 투표 가능 연령이 만 18세로 낮아지면서 청년유권자의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됐지만, 청년층 후보를 찾기 힘들어 투표율은 높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코로나19 여파로 4.

15 총선이 유권자들의 관심 밖으로 밀려나자 긴급토론을 요청하는 지역구도 늘고 있다.

19일 전북 익산갑 선거구 예비후보들이 민주당 김수흥 후보에게 토론을 제안했다.

민생당 고상진 후보와 민중당 전권희 후보는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김수흥 후보에게 “이런식으로 선거가 치러지면 어느 후보가 어떤 공약을 하고 있는지 모른채 투표하는 기막힌 상황이 벌어진다”며 토론회를 제안했다.

이에앞서 전주갑 민생당 김광수 예비후보도 민주당 김윤덕 예비후보에게 토론을 제안했고, 김윤덕 후보가 이를 받아들이겠다고 답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도 21대 총선을 조용하고 깨끗한 선거를 치르기로 결의했다.

하지만 상대후보가 불법·탈법·흑색선전을 할 경우 강력히 대응하기로 했다.

전북도당은 19일 첫 선거대책위원회 회의를 갖고 21대 총선에서의 기조를 발표했다.

전북도당은 “서민경제 회생과 사회적 약자를 위해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와 협의를 통해 신속하고 피부와 와 닿는 지원을 하겠다”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선거운동을 하겠다”고 했다.

특히 관광활성화와 소비 진작을 위한 대책수립,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위한 종합지원저액 마련과 실행 등을 중앙당에 건의하기로 했다.

도당은 “문재인 정부 3년간의 성과 등을 도민들이 이번 선거에서 평가해 주실 것”이라며 “선대위는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전북발전을 위해 민주당 후보들이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