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밀집시설-해외유입에
학교방역등 체계적수립을
유선아닌 현장찾아가 점검
해외입국뒤 체류인원 파악

전북도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15일간 고강도 ‘사회적거리두기’에 나선 가운데 보다 디테일한 대책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전북에서 발생하는 코로나19가 현재까지는 ‘산발적 발생’ 또는 ‘외부유입’ 성격을 강하게 드러내면서, 전북지역의료 컨트롤타워인 전북도의 현장중심 방역 대책을 요구하는 것이다.

큰 틀에선 중앙정부의 방역 지침을 따르면서도 선제적으로 지역 맞춤형 방역 로드맵을 설정하는 게 절실하다.

요양시설과 같은 ‘집단시설’과 PC방, 노래방 같은 ‘밀집시설’, ‘해외역유입 사례’, 개학을 앞둔 ‘학교 방역대책’ 등을 체계적으로 수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자칫 코로나19확진자가 이들 시설이나 학교 등으로 유입될 경우 확진자가 순식간에 늘어, 전북은 큰 혼란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북도가 선제적으로 나서, 이들 시설에 유선이 아닌 현장실태 점검 등을 벌여야 하는 게 지역 의료계의 조언이다.

전북도는 22일 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해 PC방·노래연습장·학원·콜센터·영화관에 대해 15일간 운영제한을 권고하고 나섰다.

종교시설과 실내체육시설, 콜라텍·클럽·유흥주점 등 유흥시설은 물론 추가로 운영제한 시설과 업종에 대해서도 이 날부터 현장 점검에 돌입키로 했다.

그러나 해외역유입 대응체계에 대해서는 전북도가 아직 이렇다할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전북에서 최근 본인 또는 가족간에 해외를 다녀온 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실제로 아일랜드에서 어학연수를 받고 귀국한 25살 여대생이 21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그는 군산에 거주하지만 해외에서 증상이 나타나 지역사회 감염이 아닌 만큼 전북 확진자로 통계를 잡지 않고 인천검역소 통계로 집계됐다.

지난해 8월부터 이달 17일까지 어학연수차 아일랜드에 머물렀던 확진자는 어학연수 일정을 마친 지난 18일 아일랜드에서 출발, 카타르 도하를 경유해 19일 오후 인천공항으로 입국했다.

전북 확진자 통계에 잡히는 10명 가운데 3명의 감염 경로도 해외체류와 관련성이 깊다.

군산에서 발생한 첫 번째 확진가 중국 우한을 다녀왔고, 8번째와 9번째 확진자인 60대 부부도 미국 뉴욕의 아들 집을 방문하고 지난 14일 귀국한 후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같은 상황으로 볼 때, 해외에서 입국 뒤 지역에 거주 또는 체류하고 있는 인원을 파악, 선제적 대응이 시급하다.

해외입국자 현황 파악과 관련 감염예방 관리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신학기 개학이 3차례나 연기됐지만 4월 개학 후 집단생활, 학교에서의 확진자 발생, 학원에 대한 방역 대책, PC·노래방 등 다중이용시설의 감염도 우려스럽기는 마찬가지여서 도교육청의 전략마련도 요구된다.

도내 의료계 한 관계자는 “지역이나 장소, 공간을 불문하고, 지금 당장 어느 곳에서나 집단으로 발생할 수 있는 게 코로나19”라며 “ ‘우리 지역은 괜찮겠지’라고 방심, 대응 로드맵을 만들지 않으면 절대 안된다”고 조언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