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자-기저질환자등 함께
생활 입소자 감염 위험 커
도 예방적 코호트 고려안해
체크리스트-시스템 구축해야

전북도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사회적 거리 두기’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운영제한을 선포한 가운데, 요양병원과 요양원에 대한 강도 높은 예방조치가 요구된다.

고령자와 기저질환자 등 고위험군이 함께 생활하는 이들 요양시설이 한 곳만 뚫리더라도 입소자 100여 명의 확진 환자 발생은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지역 의료 전문가들도 대부분 입소자 간 2m 이내 좁은 공간에서 생활하고 있는 이들 시설의 ‘체크리스트’는 다른 업종에 비해 보다 디테일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 최근 발표한 의료기관 감염 예방 관리를 위한 필수항목 등을 면밀히 검토, 전북 실정에 맞게 적용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또 1인실보다 다인실 위주인 대다수 요양·복지시설 환경을 개선할 수 없는 상황에서 외출과 출입을 제한하는 자발적 폐쇄 조치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조언한다.

PC방, 노래방 같은 다중이용시설은 대부분이 젊은층이 이용하기 때문에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더라고 생활치료센터로 이송, 완치가 가능하다.

하지만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에 입소해 있는 환자들은 대부분 고령에 기저 질환자들이어서 코로나19 확진에 걸릴 경우, 치명적일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이에 대구경북은 물론 충북과 전남 등 일부 자치단체에서는 이미 코호트수준의 격리조치가 이뤄지고 있다.

전남의 경우 요양원 등 취약시설 출입자 명부를 작성하고 입소자 외출·외박·면회, 자원봉사자 출입 등을 전면 금지시켜 코호트 수준으로 행정명령을 내려 특별 관리에 나서고 있다.

여기에 1:1 간부공무원 전담제를 통해 매일 1회 이상 이행여부를 확인하는 등 취약시설에 대한 보호조치를 강화해 운영 중이다.

충북에서도 장애인 시설 두 곳에 대해 병원이나 기관 전체를 통째로 봉쇄하는 ‘코호트 격리’에 들어갔다.

확진 환자가 없는 상태에서 예방하기 위한 조치다.

강제성이 없지만, 직원 대부분이 예방을 위한 집단 격리에 참여했고, 불가피한 직원들은 자택 근무나 물품 배달 업무를 하고 있다.

예방 차원의 집단 격리가 잇따르면서, 방역 당국도 이런 시설을 우선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전북의 경우 아직 도내 요양병원에 대한 예방적 코호트 격리는 고려하지 않고 있어 긴장 수위를 높일 수 있는 강도 높은 조치가 필요하다는 분위기다.

중앙방역대책본부도 최근 의료기관 감염예방 관리 필수항목을 발표했다.

이 안에는 각 의료기관 상황에 맞는 대책팀 구성과 환자분류단계 조치, 의료기관 직원, 가족, 방문객, 간병인에 대한 교육과 출입구 관리 등와 조치내용 등이 세부적으로 나눠져 있다.

따라서 요양시설을 코호트 수준의 격리조치 하는게 어렵다면, 전북도 차원의 의료기관 일일점검 체크리스트 작성과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이 시급하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