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연기 급식납품용 피해
1.2톤 구입 농가고통 덜어줘

남원시는 지난 20일 코로나19 여파로 판로가 막힌 학교급식 친환경 농산물을 남원시 부시장(허태영)과 공무원노조 남원시지부(이정찬 지부장)에서 구입해 남원시청 직원과 지역주민에게 무상으로 나눔행사를 펼쳤다.

코로나19로 여파로 학교 개학이 3차례에 걸쳐 연기되면서 계약재배한 학교급식 납품용 친환경농산물이 판로를 잃어 재배농가와 학교급식센터가 피해를 보고 있다.

계약재배 농산물 중 시금치와 근대는 일주일에 2톤이 생산되고 있으며, 일반 시장을 통해 출하를 도모했으나 친환경 농산물은 외관이 좋지 않아 경매시 저가에 거래 돼, 인건비와 유통비가 손해를 보고 있어 폐기 처분하는 실정이다.

특히, 농가의 어려운 소식을 접한 남원시 부시장과 공무원노조 남원시지부에서 우선적으로 전량 폐기 처한 친환경 근대 1.2톤을 구입해 남원시청 직원 및 지역주민에게 무상으로 나눠먹는 행사를 추진했다.

남원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국가적으로 어려운 시국에 이번 행사를 통해 어려운 농가들을 돕고, 농산물 나눔을 통해 지역 주민간 따뜻한 온정을 나누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으며, 또한 학교급식이 재개되는 시점까지 지속적으로 친환경 꾸러미 상품이나 유통업체를 확보해 판매를 늘릴 계획이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