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법-군산조선소 등 산적
야 해수유통 등 토론제안에
여 인사들 '미온적' 분위기

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되면서 4.15 총선에서 '정책'이 사라지고 있다.

코로나 확산으로 정당과 유권자들간 만날 기회가 적어졌고 여기에다 전북은 민주당 우세 분위기가 강해, 여권 인사들이 정책 토론 참석 등에 미온적 분위기를 보이기 때문으로 지적된다.

전북은 여야 정당 또는 정당과 무소속 후보간 정책 대결이 아예 실종 상태에 처해 있다.

이 때문에 전북의 주요 현안은 물론 미래 먹거리 산업에 대한 정치권내 치열한 경쟁과 토론이 눈에 보이지 않아 장기적으로는 전북에 큰 '손실'이 되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4.15 총선에 출마할 각 정당 및 무소속 후보자들이 26, 27일 양일간 선관위에 후보자로 등록하게 된다.

21대 국회의원 총선 본선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셈이다.

정식 선거운동은 내달 2일부터 13일간 진행된다.

전북은 이번 4.15 총선이 매우 중요하다.

문재인 정부 집권 후반기에 접어드는데다 도내 주요 현안을 20대 국회 회기 내에 처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4.15 총선을 통해 선출되는 의원들은 전북의 미래 먹거리 산업까지 책임져야 한다.

이에 따라 오는 4.15 총선은 그 어느 때보다 후보들간 치열한 정책 경쟁이 필요한 상태다.

실제로 전북은 탄소소재법, 국립공공의료대 설립법, 전북 제3금융중심지 조성 등의 현안이 있다.

이들 사안은 20대 국회 회기에서 처리돼야 하지만 아직까지도 성사 여부가 불투명하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관련한 해법도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집권 더불어민주당은 이해찬 대표 등 지도부가 탄소소재법 처리와 같은 전북 현안 추진을 강력히 약속했지만 현재까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전북 정치권은 또 향후 4년은 물론 전북의 미래를 위한 산업을 대거 육성 발굴해야 한다.

이를 위해 여야 정치권이 치열한 정책 경쟁을 펼쳐야 하지만 여야간 경쟁이 거의 펼쳐지지 않는 상황이다.

전북에서 정책 대결이 실종된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우선은 코로나19 사태가 모든 선거전을 조용히 만들고 있다.

대면 접촉을 규제하는 사회적 환경에 따라 정당 및 후보자들과 유권자들간 만남이 여의치 못하다.

특히 정당 차원에서도 유권자와의 접촉을 조심하라는 당부가 많다.

이로 인해 유권자들의 모임이 급격히 축소되고 있고 후보자들의 선거전도 사실상 불가능하게 됐다.

이런 상황에서 집권 민주당은 부자몸조심 하듯, 토론 및 정책 대결에서 조심스런 모양새다.

유력 후보자간 토론 등에 대해 미온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무소속의 김제부안 김종회 예비후보는 새만금 해수유통 이슈를 제기했고 민생당 고상진 예비후보(익산갑)는 여당 후보에게 정책 대결을 촉구했다.

전주을 최형재 예비후보(무소속)는 대한방직 개발 문제에 대한 토론을 제안하는 등 주로 야권이나 무소속 예비후보들의 정책 경쟁 요구가 강하다.

이와 관련해 도내 주요 언론사에선 도민과 유권자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해 후보자들간 토론 활성화를 공식적으로 촉구할 예정이다.

/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