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되면서 4.15 총선에서 ‘정책’이 사라지고 있다는 소식이다.

코로나 확산으로 정당과 유권자들간 만날 기회가 적어졌고 여기에다 전북은 민주당 우세 분위기가 강해, 여권 인사들이 정책 토론 참석 등에 미온적 분위기를 보이기 때문이란 지적이다.

전북은 여야 정당 또는 정당과 무소속 후보간 정책 대결이 아예 실종 상태에 처해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전북의 주요 현안은 물론 미래 먹거리 산업에 대한 정치권내 치열한 경쟁과 토론이 눈에 보이지 않아 장기적으로는 전북에 큰 '손실'이 되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21대 총선은 탄소소재법, 국립공공의료대 설립법, 전북 제3금융중심지 조성 등 20대 국회에서 처리되지 못한 법안들이 처리해야할 국회다.

특히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관련한 해법도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여권 지도부가 처리키로 했던 탄소소재법과 같은 현안처리 역시 현재가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북 정치권은 또 향후 4년은 물론 전북의 미래를 위한 산업을 대거 육성 발굴해야 한다.

이를 위해 여야 정치권이 치열한 정책 경쟁을 펼쳐야 하지만 여야간 경쟁이 거의 펼쳐지지 않는 상황이다.

이는 코로나19 사태가 모든 선거전을 휩쓸고 있기 때문이다.

대면 접촉에 의한 감염 탓에 ‘사람간 거리두기’ 캠페인을 벌리는 사회 분위기 탓에 선거 운동은 꿈도 꾸지 못하는 상황이 연출된 것.

특히 정당 차원에서도 유권자와의 접촉을 조심하라는 당부까지 전달되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유권자들의 모임이 급격히 축소되고 있고 후보자들의 선거전도 사실상 불가능하게 됐다.

이런 상황에서 집권 민주당은 부자몸조심 하듯, 토론 및 정책 대결에서 조심스런 모양새다.

유력 후보자간 토론 등에 대해 미온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실제 민주당 일부 후보들의 경우 법정 토론회 1차례만 참여하겠다며 지역 방송사의 토론회 제안을 거절하는 등 정책과 자질 검증을 위한 공개토론회를 회피, 지역 언론과 시민사회단체로부터 지적을 받고 있다.

이처럼 전북지역에서 민주당 후보들이 토론을 피하는 것은 현 정부에 대한 지지도가 높은 걸 바탕으로 당선이 유력한 상황에서 굳이 토론회에 나가 싸우는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없다는 전략적 판단에 따른 것 아니냐는 게 지배적 의견이다.

더 쉽게 말해, 굳이 토론회에 나가 생채기 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전북기자협회는 사상 초유의 ‘깜깜이 선거’가 될지도 모를 이번 총선에서 일부 민주당 후보들이 보여준 실망스런 행태에 성명까지 내며 지적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결국 코로나에 묻히고, 현 정부와 여당에 대한 높은 공공행진의 지지도가 정책선거의 실종을 낳고 있는 것은 아닌가 싶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