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초유 학교 5주 개학 연기
학사일정-수능등 혼선 불가피
어린이집-유치원 추가 휴업
교사 40명 실시간 온라인수업
긴급돌봄 신청 2주만에 2배 증가
학원 휴원율 21% 5곳 중 4곳 운영
맞벌이 가정 돌봄-교육 딜레마

도교육청 개학준비 지원단 구성
방역관리반 방역물품 점검 등
학습지원반 온라인학습관리 등
초중고교 온라인 학습자료
e학습터-디지털교과서-집콕책콕
휴업기간 중 학습제공 만전
김교육감 안정감 유지 중요
신중한 대응-경계 늦추지 말아야

도내 대학 2주간 소독방역 철저
온라인 강의기관 연장 검토중
등교일 내달 6일-13일 조정 예상
학생들 시스템 불안정 불만 폭주
청소년 노래방등 다중이용시설
사회적 거리두기 적극 동참을

세계적 대유행으로 불려지는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국내·외 전반에 걸쳐 사상 초유의 총체적 난국을 겪고 있다.

특히 감염병 확산에 따른 공포와 불안감이 커지면서 그야말로 온 나라가 코로나바이러스와 총성없는 전쟁을 벌이고 있다.

결국 전국 각급학교의 개학이 3차례나 연기돼 총 5주간의 휴업과 유치원과 어린이집도 휴원에 들어가면서 교육당국은 물론 각급 학교에선 대응책 마련에 초비상이 걸렸다. 

긴 겨울방학을 마치고 설레이는 봄 맞이 신학기를 맞아야 할 학교는 개학이 미뤄지면서 썰렁한 분위기 그대로다.

여기다 불가피한 학사조정으로 개학 후 수업 교육과정, 대학입시 등의 혼란이 예상되면서 사회 각계의 우려감도 만만치 않다.

이처럼 코로나19 여파가 사회 전반을 뒤흔들고 있는 가운데 새 학기를 앞두고 학교 현장마저 큰 위기에 직면해 있다. 

학교가 집단생활이라는 취약점을 감안할 때 감염병 확산에 대한 각별한 주의와 대응 준비는 수없이 강조해도 부족하다.

이에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교육계의 현 주소와, 파생된 각종 문제점, 자체적 대응 노력, 앞으로 풀어야 할 숙제 등은 무엇인지짚어봤다.
/편집자주

 


▲코로나19 장기화로 총 5주 연기 4월 6일 개학 현실화…각급학교 학사일정 조정 혼란 불가피

코로나19 사태로 전북을 비롯해 전국 모든 학교가 개학연기로 사상 초유의 4월 개학이 현실화됐다. 

이 같은 교육당국의 조치는 감염 예방을 위해 불가피한 결정임을 공감하지만, 학교 휴업 장기화에 따른 ‘5주 개학 연기’ 후폭풍으로 교육계에 미치는 파장은 매우 크다.

학사일정·수학능력시험 등 모든 학사일정 혼선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돼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 17일 “밀집도가 높은 학교에서 감염이 발생할 경우 가정·사회로 확산될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개학을 2주 더 연기해 총 5주간 휴업한다”면서 “개학예정일은 4월 6일이지만, 교육부는 “감염증 추세에 따라 개학 시기·방식은 상황에 맞게 다시 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로써 모든 어린이집과 유치원, 초·중·고·특수학교가 추가 휴업하면서 도내 추가 돌봄·학습공백 대책이 시급해졌다.

전북교육청은 추가 휴업기간 기존 긴급 돌봄을 유지하고, 돌봄 교실 내 마스크·손세정제 등 방역물품 구매를 지원한다.

도내 학생들의 학습공백을 막기 위해 온라인 학습방 ‘오늘의 교실’도 추가 개설했다. 

심화된 가정학습이 필요하다는 판단과 휴업 종료 후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에 대비키 위한 것으로, 교사 40여 명이 매일 두 차례 학년·과목별로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한다.

이날 교육부의 3차 개학 연기 발표로 학사 일정도 바뀐다.

각 학교 수업일수가 줄어들고, 중간고사 등 학사일정이 모두 밀린다. 

특히 관심이 집중된 수능시험 연기 여부에 대해 교육부는 수능시험과 수시 모집 등 대입 일정에 대해 실현 가능한 여러 대입 일정 변경(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지만 여전히 명확한 입장은 피하고 있다.

이는 수능시험 등 모든 대학 입시 일정을 바꾸는 것에 대한 혼란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코로나19 확산 추이를 보면서 판단, 결정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개학연기 휴업 장기화로 교육계에 후폭풍 파장…각 가정 ‘긴급 돌봄’ 신청 늘어

가정은 휴업 장기화로 인한 방콕 돌봄에 피로감을 호소하고, 교육현장은 급변하는 학사일정 수습에 정신이 없다. 

수입이 끊긴 방과후 강사와 급식농가·공동구매 교복 업체·학원·인근 상가 피해 등 연쇄적인 경제분야 타격도 매우 크다. 

실제 3월 초 참여가 저조했던 도내 학교 ‘긴급 돌봄’ 신청률이 개학 연기 3주차를 지나면서 두 배로 껑충 올랐다.

3월 첫째 주 초등 긴급돌봄 참여율은 평균 1.1%대(1,000여 명)였지만 참여 학생이 꾸준히 늘면서 3월 셋째 주에는 2.3%(2100여 명)로 증가했다. 

더구나 코로나19 여파로 사실상 두려움과 공포감에 대다수 가정들의 칩거 생활이 길어지면서 ‘코로나 우울증’을 겪는 가정이 돌출되고 있다. 

이 때문에 학교 대신 학원·긴급돌봄 교실 등으로 특별한 외출이 늘고 있는 실정이다.

3월 19일 기준 전북지역 학원 휴원율이 21%로 5,270곳 중 1,107곳이 휴원했는데 5곳 중 4곳이 정상 운영되는 셈이다.

전북교육청은 갈수록 돌봄교실 참여율이 상당수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초기에는 코로나19 감염을 우려해 가정 돌봄이 대세였지만 감염병 확산이 장기화하면서 맞벌이 가정 등은 아이 교육문제로 딜레마에 빠졌다.

집단감염이 두려워 학교에 흔쾌히 보내기도 어렵다는 게 대다수 학부모 입장이지만, 당장 선택의 여지가 없는 맞벌이 가정은 잇따른 개학 연기에 전전긍긍 고심하는 눈치다.

도내 초등학교 1학년생을 둔 학부모 A씨는 “혹여 감염병 확산을 생각하면 두려움이 앞서지만 아이들도 답답하고 지루해하는 눈치여서 고심 끝에 돌봄교실에 보내게 됐다”고 호소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지역 감염 우려가 지속하는 가운데 추가 개학 연기와 판단 근거, 후속 대책 등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북교육청, 개학 후 감염병 차단 ‘개학준비지원단’ 구성 가동

전북교육청은 4월 6일 개학을 대비하고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도모키 위해 ‘신학기 개학준비 지원단’을 구성해 가동키로 했다.

지원단은 정병익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교육국장과 행정국장이 부단장, 13개과 부서장들이 단원으로 참여하는 ‘개학 준비 지원단’은 학교 방역관리·학생 학습지원 두 개 분야로 나눠 관리한다.

방역관리점검반은 총괄지원팀을 맡아 학교 대응지침 마련·안내, 방역물품 균등 지원 계획 수립, 방역물품 확보 및 적기 공급 체계 구축, 감염예방 생활수칙 준수사항 점검 등을 추진한다.

학생학습지원반은 학습지원팀·긴급돌봄지원팀·학원관리팀으로 나뉘어 운영된다. 

학습지원팀에선 학습공백 보완 방안 마련, 교육과정 운영 지원, 온라인 학습 콘텐츠 질 관리 및 시스템 보완을 맡는다.

긴급돌봄 지원팀은 돌봄 프로그램 확충과 방역·안전 관리, 사립유치원 지원을 위한 협의 및 방안 마련을, 학원관리팀에선 영세학원 지원 정책 수립, 학원 방역 현황 점검 및 추진에 나선다.

개학 준비 지원단은 주 2회 정례회의를 갖고, 개학과 관련한 제반 사항 전반에 대한 점검과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게다가 14개 시·군 교육지원청별로도 교육지원과장을 단장으로 한 신학기 개학준비추진단을 구성한다.


 
▲전북교육청, 개학 연기에 따른 학습공백 최소화 만전

전북교육청은 개학연기 후속조치로 학생 휴업 기간 중 원활한 학습제공을 위해 온·오프라인 가정학습 자료를 일선학교에 안내하는 등 교육지원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도내 학생들의 신학기 학습제공과 생활지도 공백 등이 우려됨에 따라 학습자료 및 생활지도 안내에 힘을 더욱 쏟기로 했다.

초중고교 온라인 학습자료는 전북 e학습터, 디지털교과서, EBS 학습 콘텐츠 등이다.

‘집콕 책콕’ 가정독서를 위해서 도교육청 산하 지역도서관의 전자책 도서관, 각 지자체의 시군립도서관 오디오 북 서비스 등을 담았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한 사상 초유의 개학 연기로 인해 가정에서만 지내야 하는 학생들이 많고, 맞벌이 부모 등 가정과 온라인 교육 인프라의 차이에 의해 교육격차가 생기지 않도록 세심하게 지원하겠다”면서 “학생들에게 개학연기 수업공백에 따른 원활한 학습제공 및 생활지도에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 “교육공동체 과잉 공포·불안감을 떨치고 안정감 유지 중요”

김승환 전북교육감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교육공동체가 과잉 공포·불안감을 떨치고 안정감 유지를 바탕으로 한 원칙적 대응을 재차 강조했다.

교육현장에서 2차적인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교육청 차원에서 철저한 점검과 검토를 통해 학생과 학부모들의 불안감 최소화를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 교육감은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원칙을 갖고 신중히 대응해야 한다. 과도하게 대응하지 않되 과소대응도 경계해야 한다”면서 “교육공동체가 과잉 공포·불안감이 아닌 안정감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김 교육감은 코로나19 여파로 개학연기가 장기화될 조짐을 우려하며 교육공동체가 모든 지혜를 모아 철저히 준비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전북지역 대학들, 코로나19 대응 총력전…비대면 수업-온라인 강의 연장 시스템 안정화 과제 시급

전북지역 대학들이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및 교내 유입 차단 방지를 위해 전방위적 대응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도내 대학들은 해외에서 입국한 외국인 유학생들을 생활관 일원에 15일간 격리한 뒤 해제하는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심혈을 기울여왔다.

또 코로나19 감염과 확산에 선제적으로 대응키 위해 다중시설 운영 잠정 중단에 이어 지난달 24일부터 2주 동안 대학 내 모든 시설물에 대해 소독 및 방역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방지 조치로 개학연기 및 유치원 휴원 등으로 자녀 돌봄에 어려움을 겪는 구성원들을 위해 재택근무도 시행했다.

이런 가운데 개강을 맞은 도내 대학들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온라인 강의 기간을 연장하는 분위기이지만, 시스템 불안정으로 재학생들의 불만이 폭주하면서 조속한 ‘시스템 안정화’가 요구되고 있다.

전북대는 지난 16일부터 2주 동안 시행하고 있는 비대면 수업을 일주일 연장했으며, 군산대나 전주대, 원광대도 일주일에서 2주 연장할 계획이다. 

우석대도 오는 30일 개강 후 2주간 온라인 강의를 한다.

이로써 당초 3월 30일로 예정됐던 도내 대학생들의 등교 시작일은 4월 6일 또는 4월 13일로 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조치는 학생 안전을 고려한 결정이지만 학생들의 불만도 만만치 않다.

온라인 강의가 진행된 지난 일주일간 사이트 접속 불가능·동영상 강의 시청 및 출석확인 어려움 등이 초래되면서 생긴 일이다.

이런 문제를 극복키 위해 최근 들어 전북대는 강의 영상 다운로드, 유튜브 게재 등 동영상 시청 방식을 다양화했고, 전주대는 서버를 증설했다. 

또 우석대도 실시간 수업에 차질이 없도록 관련 전문 시스템 프로그램을 구매해 증설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 해외방문 도내 학생·외국인 유학생 관리 철저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최근 귀국한 유학생들이 잇따라 감염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전북도 내 학생·유학생에 대한 세심한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유럽·미국·일본 등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대거 늘면서 개학을 앞두고 입국하는 국내 외국인 재학생, 코로나19 공포로 귀국하는 한국인들이 이어지고 있다. 

유학생을 포함해 해외 입국 확진자만 144명(22일 기준)이다. 

지난 3월 21일 군산에 사는 대학생도 아일랜드 어학연수를 다녀온 이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전북지역의 중국 외 외국인 학생은 도내 12개 대학에 재학중인 4,410명이다.

이중 출국하지 않았거나 이미 입국해 증상 없음이 확인된 학생은 3,390여 명이며, 미입국하거나 2주 증상 확인 기간이 남은 관리대상은 1,020여 명(3월 23일 기준)에 이른다. 

베트남·몽골·인도네시아에서 오는 학생이 절반가량이며, 나머지는 유럽 국가·미국·중동·일본 등 20여 개 국가에서 입국할 예정이다.

게다가 해외에서 귀국하는 도내 학생도 전북대 85명 등 300여 명으로 추정된다.

정부가 지난 22일부터 유럽발 입국자 전원에게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실시하게 하는 등 해외 입국자 관리 강도를 높이면서 각 시·도 자치단체와 대학들 역시 이들에 대한 관리 강화가 요구된다. 

입국 여부 파악 및 2주 격리 의무화, 코로나19 진단 검사 등이다.
 


▲학생 감염위험 최소화 사회적 거리두기-다중시설이용 각별한 생활지도 요구

코로나19 여파로 개학이 연기된 탓에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학생들이 친구들과 PC방과 노래방 등 밀폐된 공간을 찾는 경우 코로나19 집단감염 우려마저 낳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일부 지역에선 PC방과 노래방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코로나19 집단 감염사례가 현실화되면서 교육당국의 단순 개학연기 처방을 넘어 휴업기간 중에도 청소년들에 대한 생활지도 필요까지 대두되고 있다.

이는 구조상 밀폐된 공간이 많고 수많은 불특정 방문자들이 이용하다 보니 컴퓨터 키보드와 노래방 마이크에 타인의 접촉이 많을 수밖에 없어 혹시라도 모를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확산이 진정될 때까지 휴업 중에는 학생들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해 감염병 예방에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

특히 교육당국이 청소년들에 대한 다중시설 이용자제 홍보 등 체계적인 생활지도로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방지하며, 청소년의 코로나19 감염 사각지대가 없도록 적극 노력해야 한다.

도내 교육계 한 인사는 “교육당국과 방역당국의 긴밀한 협조로 청소년들이 많이 찾는 다중이용시설 위생관리 점검 관리를 통해 청소년다중이용시설에선 자체 방역에 한치의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면서 “청소년들 역시 현재 감염병 확산 비상시국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해 정부의 감염위험 최소화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등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