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10석 석권할까
도내 민주-민생-무소속 3파전
문재인대통령 지지도 상승세
민주당 높은 지지율 여전하고
야권 난립등 분위기 與 유리

# 야권 인물론 먹힐까
민생-무소속, 정책-인물 승부
4년간 닦은 지역구 사수 각오
민생당 손학규 비례 2번 논란
현역 4명뛰는 무소속벨트 촉각

21대 국회의원 총선에 출마할 주요 정당 및 무소속 후보자들의 선관위 후보 등록이 26, 27일 진행된다. 

27일 오후 6시까지 후보자 등록이 마감되면, 전북 4.15 총선은 본선 체제로 이동한다. 선관위 등록 후보자들은 특별한 이변이 없는 한 내달 2일부터 공식 선거운동에 들어가고 4월15일, 유권자들의 선택을 기다리면 된다. 

주요 정당 및 무소속 후보들은 앞으로 보름여간 도내 전역을 누비면서 유권자들의 표심에 호소할 것이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선거 분위기가 그다지 뜨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전북 미래를 책임질 선량을 뽑는 중차대한 21대 국회의원 총선이지만 애로사항이 적지 않다. 

이제 본선 궤도에 올라서는 전북의 4.15 총선. 주요 관전포인트와 막판 변수는 뭘까.
/편집자주

 


/3파전 속 민주당 싹쓸이는 이뤄질 것인가/ 

전북의 4.15 총선 구도는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 대 야권의 대결이다. 야권은 크게 민생당과 무소속 후보로 분류된다. 현역 의원을 기준으로 한다면 전북 총선거는 민주당 대 민생당 대 무소속의 3파전 양상이다. 26일 현재 집권 더불어민주당, 호남권 제1의석을 보유한 민생당, 그리고 무소속이 도내 10개 선거구를 놓고 한판승부에 돌입했다. 

4.15 전북 총선거의 최대 관전포인트는 더불어민주당이 도내 10개 선거구를 모두 석권할 것이냐에 집중된다. 민주당 관계자들은 그 어느 선거보다 현재 선거 분위기가 좋다며 목표 달성이 가능하다고 기대한다. 민주당은 이번 4.15 총선에서 압승해 명실상부한 호남 유일 정당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각오다. 

하지만 특정 정당의 지역구 싹쓸이는 쉬운 게 아니다. 실제로 도내에서 치러진 역대 선거에서 특정 정당이 싹쓸이한 예는 그다지 많지 않았다. 탄탄한 전북과 호남 정서에도 불구, 대부분의 국회의원 총선이나 지방선거에선 비(非)민주당 또는 무소속 후보가 당선됐다. 

그럼에도 불구 이번 4.15 총선에서 민주당은 강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도내 10개 선거구를 석권하겠다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에 대한 지지세를 바탕으로 전석 석권을 목표로 한다. 

더욱이 이번 총선은 1여1야 구도가 아니라 1여다야 구도다. 집권 더불어민주당에 맞서 야권은 정당과 후보가 난립한 상태다. 따라서 민주당 지지세와 야권 난립을 감안하면 도내 10개 선거구 당선이 어려운 것만도 아니라는 것이다. 

민주당 계열 정당이 전북 선거구를 싹쓸이한 경우는 지난 17대 국회의원 총선거였다. 지난 2004년 치러진 17대 총선에서 민주당 전신인 열린우리당은 도내 11석 전 지역구를 싹쓸이했다. 

이 때는 고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탄핵 바람이 강하게 불었다. 전북 정치의 실세로 불렸던 정균환 의원이 고창부안 지역에서 신예인 김춘진의원에게 패할 정도였다. 

하지만 그 이후 치러진 선거에서 민주 계열 정당은 더 이상 싹쓸이하지 못했다. 

2008년 치러진 18대 국회의원 총선에선 도내 11개 선거구에서 민주통합당이 9석, 무소속이 2석을 차지했다. 4년 뒤 치러진 19대 국회의원 총선에서도 민주통합당이 11석 중 9석을 차지했고 통합진보당 1석, 무소속이 1석을 차지했다. 민주 계열 정당의 지지세가 아무리 강해도, 도내 유권자들은 무소속 등 인물론에도 힘을 실어준 것.  

특히 지난 2016년에 치러진 20대 국회의원 총선에선 민주당이 참패를 당하기도 했다. 도내 10개 선거구 중 국민의당이 7석, 민주당이 2석, 새누리당이 1석을 얻었다. 호남 정치 복원, 전북 정치 부활을 기치로 내세운 국민의당은 안철수-정동영-유성엽 등 3각 편대를 통해 전북 총선을 주도했다. 

전북 총선은 국민의당, 녹색바람으로 마무리 됐고 민주당 소속의 도내 생존자인 이춘석 의원(익산갑)과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이 오히려 전북에선 야당 입장에 놓이기도 했다. 
2016년 총선 패배에 크게 놀란 민주당은 지난 4년간 절치부심, 지역 패권을 되찾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리고 이번에 기회가 왔다고 자평한다. 

민주당 관계자들은 "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에 대한 높은 지지율 그리고 야권의 난립 등으로 이번에는 분위기가 좋다" 고 입을 모은다. 여기에다 코로나19로 인해 선거운동 분위기도 가라앉아 있는 상태여서 여당은 10석 전석 석권을 향해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역 사수에 나선 야권, 지지세 역전 가능할까/ 

이런 상황에서 인물론을 내세운 야권 의원들의 지지세 역전 여부가 주목된다. 민생당과 무소속은 민주당에 맞서 인물론으로 한판승부를 치른다는 각오다. 지난 4년간 갈고 닦은 지역구를 반드시 사수하겠다는 것이다. 

민생당의 경우 소속 의원들이 모두 중진들이다. 전주병=정동영, 익산을=조배숙, 정읍고창=유성엽 의원 등 3명의 민생당 의원은 국회 3, 4선의 정치적 중량감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이번 총선을 민주당 대 인물론으로 규정하면 의외의 성적이 나올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들 중 일부는 선거 막판 무소속으로 방향을 바꿀 수도 있다. 민생당으로 나가느냐 아니면 무소속으로 출마하느냐에 따라 득표력에서 차이가 난다면 당연히 그 중 하나를 택할 가능성이 크다. 

더욱이 민생당이 손학규 전 대표를 비례대표 2번으로 등록하면서 당 안팎의 논란이 거센 상태다. 도내 민생당 의원들이 이 부분에 대해 본선거에서 어떤 입장을 취할 것인지가 관건이다. 

민생당과 함께 무소속 벨트가 주목 받고 있다. 현역 위주로 구성된 무소속 의원들의 정치력과 영향력이 본선에 영향을 줄 정도로  만만치않다는 것. 

올 초만 해도 도내 10명 현역 의원 중 무소속 출마를 천명한 이는 군산=김관영, 남원임실순창=이용호 의원 등 단 2명이었다. 하지만 김제부안 김종회 의원이 민생당 탈당 후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고 지난 25일에는 민생당 김광수 의원이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방향을 틀었다. 

이에 따라 20대 국회의원들의 현재 정당 분포도를 보면 민주당에는 현역 의원이 완주진안무주장수의 안호영 의원 1명 뿐이다. 반면 민생당은 3면, 무소속은 4명이다. 이들 외에 미래한국당이 있다. 미래한국당에선 전주을의 정운천 의원이 비례대표로 출마한다. 

여야 정당 소속이 아니라 독자 행보를 택한 무소속 의원은 4명이다. 

군산 김관영 의원은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를 지내면서 바른미래당으로 출마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중앙 정치 상황에 따라 무소속으로 출마하게 됐다. 고시 3관왕이라는 타이틀이 나타내듯, 무소속 인물론으로 승부를 보겠다는 전략이다. 재선이어서 이번에 당선되면 정치 중진으로 발돋움하게 된다. 

김제부안 김종회 의원도 탈당 대열에 섰다. 김 의원은 민생당 탈당과 함께 정책으로 승부를 건다는 방침을 세웠다. 새만금의 뜨거운 감자인 새만금 해수유통을 총선 이슈로 들고 나왔다. 김 의원이 새만금 해수유통을 총선 이슈로 제기하면서 김제부안을 포함한 도내 서부권 선거의 판도에 적잖은 변화를 주고 있다는 평이다. 

남원임실순창의 이용호 의원은 오랜 기간 무소속으로 활동했다. 빠른 두뇌와 정확한 정세 분석력이 강점인 이 의원은 일찌감치 무소속으로 방향을 잡았다. 민주당 문을 두드렸다가 뜻을 이루지 못했지만, 이 의원의 정치력이 만만치 않다는 시각이 많다.  

전주갑의 김광수 의원은 이들 중에서 가장 늦게 무소속에 합류했다. 전주갑이라는 정치 상징성에도 불구, 소속 정당에 의해 인물이 평가되지 못하고 있다며 탈당 뒤 인물론으로 본선을 준비하고 있다. 김 의원의 탈당에 따라 무소속은 전주갑-군산-김제부안-남원임실순창 등 무소속 벨트를 형성했다. 

이처럼 전북 총선은 민주당 대 민생당 대 무소속으로, 큰 틀에선 3파전 구도다. 여당에 대한 지지세를 바탕으로 10석 석권을 노리는 민주당과 이에 맞서 지역구 사수를 외치는 야권 의원들의 한판승부가 본격 전개되면서 최종 결과가 도민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