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이나 어학연수 등을 마치고 돌아온 이른바 외국발 환자로 인한 코로나19 확진자 수 증가가 도 방역 당국을 바짝 긴장시키고 있다는 소식이다.

전국적으로 확진자 수가 비교적 적었고, 최근 그 수 역시 주춤했었는데 며칠 사이 외국발 확진자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경향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28일 전북지역 대학생 2명이 외국에서 돌아와 잇따라 코로나19 확진을 받았다.

미국에서 체류하다 26일 입국한 A(24·익산)씨가 이날 새벽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으며 도내 11번째 확진자가 됐다.

A씨는 지난해 12월 30일부터 이달 25일까지 미국 플로리다 한 대학에서 해외 근로체험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입국 당시 증상이 없었지만, 미국 동행자 2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걸 알고 실시한 검체 검사에서 확진됐다.

27일 인천공항으로 입국한 대학생 B(22·여·전주)씨도 이날 오후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으며 전북의 12번째 확진자가 됐다.

B씨는 지난 1월 19일부터 영국에서 어학연수를 받고서 돌아왔다.

B씨 역시 공항 검역을 통과했지만, 영국에서 함께 공부한 동료가 확진을 받자 본인 역시 검체 검사를 받았괴 역시 양성 판정을 받았다.

그런가 하면 8번과 9번 확진자였던 60대 부부 역시 이달 17일 미국 뉴욕의 아들 집을 방문하고 귀국했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사례다.

이들 부부는 모두 입국 당시에는 발열을 비롯한 증상은 없어 인천공항 검역을 통과했다가 이후 검사에서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 밖에 미국 디트로이트를 방문한 C(25)씨가 27일, 남미 5개국을 여행한 D(68)씨가 26일, 아일랜드에서 입국한 대학생 E(25)씨가 21일 각각 인천공항 검역 후 확진을 받았다.

전북에 주소를 둔 이들 3명은 공항 검역 후 도내에 오지 않은 상태에서 확진을 받아 도내 환자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처럼 외국을 여행하거나 체류하고서, 사실상 현지에서 코로나19에 감염돼 전북도로 들어오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전북도는 입국자 관리를 부쩍 강화하고 있다.

외국발 확진자 관리가 부실해질 경우 확산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달 13일부터 해외 입국자 모두에게 코로나19 전수 진단 검사를 해온 전북도는 27일부터 해외 입국자 전원을 자가격리한 채로 관리하기로 했다.

전북도의 이런 조치는 전수검사 대상을 유럽과 미주지역 입국자로 한정하는 중앙 정부의 관리체계보다 강화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최근 미국이 중국의 코로나 확진자 수를 훌쩍 뛰어 넘은 12만여명인 데다 사망자 수도 2천여명에 달하고 있다.

이탈리아는 1만여명이 목숨을 잃었다.

바야흐로 국내보다 국외가 위험해진 상황이다.

외국발 환자 관리에 그 어느 때보다 신경을 써야할 시기임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