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의원 총선거에 출마할 후보자들의 선관위 등록이 마감되면서 4.15 전북 총선거가 본궤도에 진입했다.

정당별로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도내 10개 선거구에 모두 후보를 냈고, 국가혁명배당금당이 7명, 민생당은 6명이 등록했다.

또 미래통합당과 정의당은 각각 4명, 기독자유통일당은 2명은 냈다.

민주당, 민생당과 함께 전북 총선에서 3파전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는 무소속의 후보들은 총 10명으로 집계됐다.

10개 선거구에 44명의 후보가 등록, 평균 경쟁률만도 4.4대 1이다.

적어도 4명 중 3명은 낙마하는 게 이번 선거라는 점에서 후유증도 적지 않을 전망이다.

눈여겨볼 대목은 44명 전체 후보 가운데 무려 45.4%에 달하는 20명이 여러 이유들로 전과를 가지고 있다는 점.

과거 어두웠던 시절, 민주화 투쟁을 위해서든 운동권 활동을 위해서든 집시법 위반으로 전과 기록을 가진 것은 그나마 이해의 여지가 없지 않다.

그러나 일부 후보의 경우 과거지사라고는 하지만 결코 묵과되기 쉽지 않은 죄질의 경우도 있고, 심지어는 사기 전과도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모 후보의 경우 무려 6건의 전과 기록을 보유하고 있어, 유권자들의 세심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등록 후보의 성별을 보면 남성 후보가 40명, 여성은 겨우 4명으로 남성 후보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정치신인, 여성 가산점에도 불구, 여성들에게 정치는 여전히 높은 벽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이번 선거의 최대 관심사는 뭐니뭐니해도 더불어민주당의 재탈환 여부가 되지 않을까 싶다.

지난 총선에서 '전북 내 야당'으로 전락하며 굴욕을 맛봤던 민주당의 와신상담했던 세월은 사실 생각보다 혹독했다.

때문에 올 총선의 최대 관심사는 민주당이 높은 지지율을 발판 삼아 텃밭 재탈환의 목표를 과연 실현할 수 있을 것인지의 여부다.

지난 총선에서 국민의당의 거센 바람에 맥없이 무너지며 겨우 2석을 얻는 데 그친 민주당.

당시 국민의당은 7석을 차지하며 전북의 1당으로 우뚝 섰고, 새누리당도 불모지에서 귀중한 1석을 획득하는 기염을 토했다.

그러나 올해 역시 녹록치 않아 보인다.

현역 국회의원 4명을 포함, 무려 10명의 쟁쟁한 무소속 후보들이 나서며 그 강세가 보통이 아니다.

그런가하면 전주갑과 병, 익산을, 무주·진안·장수·완주, 임실·순창·남원 등 도내 10곳 중 절반에 달하는 5곳이 재격돌, 최종 승자가 누가될지도 볼거리다.

분명한 사실은 이번 선거를 통해 전북 정치의 무게중심이 다시금 재편되는 것만은 사실이라는 점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