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국회의원 총선거의 공식선거운동이 2일부터 오는 14일까지 도내 10개 선거구 전역에서 13일간 진행된다.

코로나19 사태 확산에 따라 사회 일각에선 총선 연기론도 제기됐지만, 입법부 공백에 대한 우려가 높아 당초 일정대로 오는 15일 총선이 치러지게 됐다.

전북은 10개 선거구에 여야 정당 그리고 무소속 등 총 44명의 후보가 여의도 입성을 향한 치열한 경쟁에 돌입했다.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되면서 후보자와 그 배우자, 선거사무장, 선거사무원은 어깨띠나 표찰, 기타 소품을 붙이거나 지니고 선거운동을 할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공직선거법에서 정한 방법으로 인쇄물, 언론매체, 토론회 등을 이용한 선거운동이 가능하게 된다.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유권자는 공개장소에서 말로 특정 정당이나 후보자에 대한 지지를 호소할 수 있다.

그런가하면 인터넷이나 이메일, 문자, SNS를 이용해 선거운동도 가능하다.

후보자와 배우자, 직계존비속, 선거사무원 등도 명함을 배부할 수 있다.

그야말로 본격적인 선거 시즌이 도래한 것이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생활화 되어 있어 예년 같은 선거 분위기를 기대하기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총선의 초반 판세는 민주당의 전반적 우세 속에 야당과 무소속의 맹추격이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라는 게 지역정가의 전반적 분석이다.

하지만 공식선거운동에 들어가면 지역 선거 분위기가 어떻게 바뀔지 모른다.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탄탄한 지지세와 이낙연 전 총리의 차기 대선 기대감 등이 겹치며 고공 행진 중이다.

반면 야권은 민주당의 실정을 조목조목 짚어내고, 21대 국회에서 추진할 정책 이슈를 만들어내겠다는 입장이다.

무소속 후보들은 무소속 돌풍이 일각에서 불고 있다고 평가하며 확산에 주력하고 있다.

문제는 코로나19로 선거 분위기가 뜨지 않고 있다는 게 야권의 고민.

선거 유세는 물론 대면 접촉도 조심스런 상황이어서 대응책 마련에 고심 중이다.

설상가상으로 야권은 인물론을 부각시키기 위해 여당 후보자와의 토론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지만, 여당 후보 상당수는 공식토론 외에는 불참 입장을 보이고 있어 권자들의 알권리를 외면하고 있다는 비판도 받고 있다.

올 총선은 코로나19라는 복병을 만나며 후보는 후보 나름대로 고충이 따르고, 유권자는 유권자대로 후보의 면면을 살필 겨를도 없이 닻을 올린 듯 보인다.

특히 유권자인 시민들에게 바라건대, 앞으로 남은 13일간의 공식선거 운동 기간 동안 후보들의 불꽃 레이스를 지켜보며 국회로 보낼 후보들의 면면을 제대로 살펴 훗날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