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여의동등 이전강조
김성주, 공론화과정 거쳐야
대한방직 복합청사등 제시
후보들 치열한 정책대결을

4.15 총선의 공식선거운동이 중반전에 들어가면서 도내 10개 선거구의 주요 변수들이 어떤 영향을 줄 지 주목된다.

총선 초반전 이후 민주당 우세 국면이 지속되는 분위기에서 권역별 주요 변수들이 선거 판도를 바꿀 수도 있어서다.

실제 코로나19 사태 이후 여야간 대결보다는 코로나19에 대한 방역 등 중앙 이슈가 선거전의 주요 관심사가 돼 왔다.

이 때문에 정부여당은 중앙 이슈를 중심으로, 야권은 지역 이슈를 선거 쟁점으로 만들기 위해 고심 중이다.

4.15 총선을 일주일 남짓 앞둔 상황에서 도내 10개 선거구를 전주권, 군산익산권, 도농복합선거구 등 3권역으로 나눠 주요 쟁점을 짚어본다.
/편집자주



전주권은 갑, 을, 병 등 3곳으로 구성돼 있다.

모두 전현직 의원이 출마했고 리턴매치 형식을 띄고 있다.

이 때문에 주요 후보간 개인적 재대결에도 관심이 집중된다.

전주갑의 민주당 김윤덕 후보-무소속 김광수 후보, 전주을의 민주당 이상직 후보-무소속 최형재 후보, 전주병의 민주당 김성주 후보-민생당 정동영 후보 등이 모두 리턴매치다.

전주권은 3개 선거구로 나눠져 있지만 선거전은 전주라는 큰 틀에서 영향을 받아 왔다.

정당 지지도는 물론 주요 공약들이 전주권 전반에 걸치면서 한 묶음으로 평가되는 지역으로 볼 수 있다.

어떤 공약을 제시하느냐에 따라 전주권 3개 선거구 모두 영향을 받는다는 뜻이다.

4.15 총선의 전주권 공약 중 눈에 띄는 건 우선 전주시청사 이전 이슈를 들 수 있다.

민생당 정동영 후보는 전주 완산구 노송동에 위치한 전주시청을 전주생명과학고 또는 여의동으로 옮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후보는 전주시청사 이전은 10년 전부터 거론돼 온 것이라며 이전 필요성을 강조했다.

하지만 민주당 김성주 후보는 "시청사 이전은 전주시민 전체의 중요한 문제"라며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전주시청사가 이전된다면 전주권 지도가 새롭게 바뀌는 것은 물론 상권도 이동한다는 점에서 매우 예민한 문제다.

이 때문에 이 논란이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 유권자들의 관심이 높다.

대한방직 부지 개발 역시 전주권 선거의 뜨거운 이슈다.

전주을의 무소속 최형재 후보가 전주, 김제, 완주군의 상생융합청사 설치 및 대규모공원, 복합상업지구 조성 등의 개발방안을 내놓았다.

이후 주요 후보들의 입장이 모두 다른 상태다.

민주당 이상직 후보는 공론화를 토대로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주시가 구성한 공론화위원회의 논의 결과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미래통합당 이수진 후보는 "대한방직 부지를 전주랜드마크로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의 삼성동 코엑스와 같은 핵심지역으로 개발하자는 것.

민생당 조형철 후보는 도심형 산업단지 조성을 제안했고 정의당 오형수 후보는 전북도립도서관, 컨벤션, 공원 등의 조성 방안을 제시했다.

이처럼 전주권 주요 현안이 총선 이슈로 부상하면서 유권자들이 어떤 판단을 내릴지 관심이 모아진다.

문제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여야 후보간 정책대결의 장이 제대로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선거전에서 충분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그러나 이들 사안은 전주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전북 전체 지형에도 영향을 주는 것들이어서 각 정당 및 후보자들이 더 치열하게 이슈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총선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