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예방은 우리 가족 안전 지킴이
화재 예방은 우리 가족 안전 지킴이
  • 김선우
  • 승인 2020.04.09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쌀쌀했던 겨울 한파도 만발한 봄꽃 향기에 밀려 물러나고 제법 훈풍이 불어오는 이때 건조한 바람에 곳곳에서 산불 등 화재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아무리 작은 화재도 한번 발생했다하면 엄청난 인적·물적 피해를 야기하는 만큼 사전에 수시로 꼼꼼히 점검하는 예방법이 중요하다.

이에 각 가정에서 안전에 주의를 기울이고 스스로 안전수칙을 실천해야 하는 화재예방법 몇가지를 열거해 본다.

첫째, 오래된 난방기구를 사용하기 전에는 전선이 파손된 곳이나 벗겨진 곳이 없는지 안전상태를 확인하고, 누전 차단기의 정상 작동상태를 수시로 점검한다.

둘째,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이나 전열기구와 같은 많은 전력량을 필요로 하는 가전제품은 동시에 사용하면 과부하로 인한 화재 위험이 증가하니 분산해 사용토록 하고 난방용품을 사용하지않을 때는 콘센트 전원을 차단한다.

셋째, 전기장판은 접어서 보관하거나 장판 위에 무거운 물건을 올려두면 열선이 끊어져 화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둥글게 말아서 보관하는 것이 좋고, 만약 전선이 끊어졌거나 전기장판이 노후되었다면 안전을 위해 페기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온풍기 등 전열기구 주변에 커튼, 이불과 같은 가연물을 두면 전도나 복사열에 의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고, 습기로 인해 난방기기가 손상되어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습기가 많은 곳에서는 전기제품 사용을 피한다.

“설마, 괜찮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이 소중한 우리 가족의 생명을 앗아갈 수 있다는 생각으로 보고 또 살펴보는 세심한 관찰로 화재를 예방하는데 다같이 노력했으면 한다.

/김선우 부안경찰서 경비작전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