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식-결혼식 등 취소-연기
유동인구감소-소비위축 지속
한달매출 전년비 70% 급감
꽃소비 장려에도 체감 미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화훼업계가 직격탄을 맞고 있다.

코로나19의 기세가 봄을 맞으며 다소 꺾일 줄 알았으나, 예상과 달리 사회적거리두기 운동 등이 여전해 폐업 직전까지 가고 있는 분위기다.

실제로 지난 2월 졸업식에 이어 입학식이 취소되고, 결혼식, 공연 등 각종 행사들이 줄줄이 연기되면서 감소한 꽃 소비량이 회복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정부와 자치단체에서 ‘화훼업계 살리기’ 운동에 동참하며 꽃 소비를 권장하고 있지만 시장에 체감되는 수준은 아직 미비하다.

전주 신시가지에서 점포를 운영하는 한모씨(46)는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한산해진 매장을 둘러보며 한숨만 내쉬고 있다.

점포에는 봄철 대목 시즌에 맞춰 다양한 꽃들이 진열됐지만, 가게 안은 썰렁하기만 할 뿐이다.

특히 최근 한 달간 매출 현황이 전년도 대비 70%까지 급감해 점포 운영에 비상이 걸렸다.

한씨는 “매년 이맘때 쯤에는 후리지아나 철쭉 등 봄꽃을 즐기려는 이들이 매장에 들러 하나 두 개씩 사는 편이었다”며 “메르스 때에도 이 정도는 아니었는데, 코로나19로 인한 유동 인구 감소와 소비 심리 위축으로 올해 만큼 힘든 경우는 처음”이라고 성토했다.

경기 악화와 김영란법(청탁금지법) 등의 영향으로 꽃 소비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코로나19 여파까지 겹치면서 화훼업계는 경제적 손실이 이만저만이 아니라는 것.

여기에 봄철 특수의 한 몫을 담당했던 결혼식 등의 행사가 취소 또는 연기되면서 화환 예약 또한 전무해지고 있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는 13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화훼 소비 활성화 대책을 정부·지방자치단체·공기업 등 모든 공공 부문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고 화훼 출하가 늘어나는 5월이 다가옴에 따라 범부처와 공공기관까지 참여해 화훼 소비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뿐만 아니라 중앙부처와 공기업도 화훼 구매에 나선다.

지자체에서도 지방 공기업과 지방 교육청까지 화훼 구매에 적극적으로 동참한다.

공공 부문 화훼 구매와 별도로 장애인과 노인 사회복지시설에 꽃바구니를 지원할 계획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화훼 산업 발전을 위해 꽃 소비의 일상 생활화가 중요하다”면서 “정부 정책에 부응해 이번 대책이 일반 가정에서 꽃 생활 문화로 이어지도록 독려해 나가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