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공공의료대 등
21대국회 현안해결 산적해
유권자 현명한 선택 필요
막판까지 고발전 후유증 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하루 앞둔 14일 전주시 진북동 제1투표소인 전주문화원에서 방역 관계자들이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하루 앞둔 14일 전주시 진북동 제1투표소인 전주문화원에서 방역 관계자들이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전북의 향후 4년을 이끌 21대 국회의원 선거일이 다가왔다.

도민과 유권자들이 이번 투표에서 누구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전북은 많은 변화에 직면하게 된다.

유권자들은 한 표, 한 표를 신중하고 현명하게 투표해야 한다.

전북이 현재 "발전이냐 지체냐"의 기로에 서 있기 때문이다.

전북은 해야 할 일이 산더미같이 쌓여 있다.

20대 국회에서 해결하지 못한 현안도 수두룩하다.

군산을 중심으로 지역경제 초토화 우려로 이어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문제 해결이 절실하다.

군산조선소 건은 문재인 정부가 많은 관심을 기울였지만 아직도 해법을 찾아내지 못했다.

서남대 폐교에 따른 후속대책으로 국립공공의료대 설립법이 지속적으로 추진됐지만 이 역시 20대 국회에서 처리가 불투명하다.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또한 언제 실현될 지 예측 불허다.

문제는 이처럼 20대 국회에서 미해결된 현안이 많은 상황에서 21대 국회 역시 할 일이 많다는 점이다.

코로나19 사태 확산에 따라 국내외 경기가 장기 침체 국면으로 진입할 가능성이 크고 이에 따라 국회 차원에서 새로운 '전북 사업'을 많이 만들어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 중차대한 일을 담당하는 이들이 바로 이번에 선출되는 21대 국회의원들이다.

10명의 지역구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전북 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만들어내야 한다.

따라서 도민과 유권자들은 후보자 중에 가장 능력있고 힘있는 이들에게 투표해야 한다.

이들이 21대 국회에서 얼마만큼 열심히 노력하느냐에 따라 전북 발전 속도가 달라지게 된다.

도민과 유권자들이 누구를 선택할 지 마지막까지 고심하고 현명하게 선택해야 하는 이유다.

공식선거 마지막 날인 14일까지 전북 총선은 민주당, 민생당, 무소속 그룹의 3파전 속에 전개된 분위기였다.

전북의 10개 선거구를 모두 석권하겠다는 더불어민주당에 맞서 민생당과 무소속 그룹은 인물론을 내세우면서 주요 선거구에서 양강 구도를 형성해 왔다.

도민과 유권자들의 관심을 끄는 건, 이번 총선에 다양한 변수가 있어서다.

몇몇 선거구에선 누가 최종 승자가 될 지 예측하기 어렵다는 평이 많다.

선거전이 치열해지면서 경합으로 파악되는 선거구에선 후보자간 고발전이 난무했다.

마지막 선거일인 14일에도 유력 주자들이 서로 상대를 맹비난하면서 사활을 건 선거전을 펼쳐 도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무소속 후보들의 민주당 복당 주장도 여전했다.

선거전 내내 무소속의 주요 후보들은 선거 후 민주당 복당을 유권자들에게 홍보했고 이에 대해 민주당은 중앙당과 도당 차원에서 연일 비판의 메시지를 냈다.

이 때문에 총선이 끝나도 장기간에 걸쳐 후보간 법적 다툼이 벌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선거 후유증을 최소화하고 총선 당선자들이 전북 발전에 매진할 수 있도록, 유권자들의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는 주문이다.

/총선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