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석대학교 인지과학연구소(소장 김윤태)가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에 대한 심리지원 해법을 제시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는 최근 국내 대표 심리지원 연구기관인 우석대 인지과학연구소로부터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심리지원 방안’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받아 이를 발표했다.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에게 맞춤형 심리상담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간결한 일괄지원제도 도입 및 독립적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심리지원센터 건립 필요 △심리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과 효과 연구 등의 연구계획 및 피해자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및 타당성 검증 필요 △가습기살균제 증후군에 기반한 심리지원 전문가 양성과 교육 필요 등의 내용을 제언했다.

김윤태 소장(유아특수교육과·심리운동학과 교수)은 “가습기살균제특별법이 지난달 6일을 기점으로 국회 본회의에서 최종 가결돼 가습기살균제 사건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지만, 피해자들은 여전히 극심한 육체·심리적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면서 “최근 개정된 특별법의 면면을 살펴보면 여전히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조항도 있지만, 가습기살균제 사건 해결에 작은 진전을 이뤘다는 측면에서 피해자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연구 보고서를 통해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심리상담 프로그램과 지원 모델을 제시했으며, 피해자의 아픔에 사회적 공감을 넘어 전문적인 치료가 병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는 우석대 인지과학연구소가 기존 연구자료 분석 및 문헌 연구, 전문가 표적집단면접법, 국내외 참사 심리지원 관련 문헌 연구와 기존 지원센터 현황 분석 등을 통해 진행됐다.

한편, 우석대 인지과학연구소는 전국적으로 화제가 된 광주인화학교 사건을 비롯해 원주 귀래 사랑의 집 사건, 염전 강제노역 사건, 서울 인강원 피해 사건, 남원 평화의집 사건 등을 조사하며 인권 관련 문제에 대한 조사 관찰과 심리지원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전문기관으로 자리 잡고 있다.

/정병창기자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