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희망복지지원단 통합사례관리사들이 읍면동행정복지센터 맞춤형복지팀 역량강화를 위해 업무지원을 활발하게 추진 중이라고 15일 밝혔다.

통합사례관리 업무지원은 희망복지지원단 전문 통합사례관리사들이 읍면동행정복지센터 사례관리 담당자들과 연계를 통해 사례관리 실행력을 높이고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작년에 이어 올해도 추진 중이다.

통합사례관리사들은 읍면동행정복지센터 사례회의 참석, 슈퍼비전 제공, 복지사각지대 가정방문 동행 및 사례관리 전산입력 매뉴얼 사용법 교육과 민간자원 활용을 위한 자원관리 등 사례관리 전반에 관한 지도와 소통을 강화하여 복지의 컨트롤타워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한편, 지난2012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통합사례관리사업은 희망복지지원단을 중심으로 읍면동행정복지센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이 협력해 지역 내 복지위기가 예상되는 대상자들을 상시 발굴, 공공과 민간의 지원을 통해 대상자의 다양한 욕구를 통합적으로 연계・제공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상담・모니터링 해 나가는 사업을 말한다.

강환구 주민복지과장은“사례관리의 경험과 전문성이 강화된 맞춤형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복지사각지대에 처해 있는 어려운 이웃이 누락되지 않도록 선제적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위기가구 없는 사회를 조성함으로써 시민의 복지 체감도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 했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