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조용하지만, 뜨거웠던 4·15 총선이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전북 발전과 지역 주민의 삶을 향상시킬 새로운 일꾼들이 뽑힌 것이다.

도민들은 새롭게 뽑힌 지도자들이 앞으로 지역의 현안을 어떻게 풀어나갈지 벌써부터 기대가 크다.

당선자들은 도내 14개 시·군 지역주민의 대표자격으로 국회에 입성해 입법 활동 등 지역의 현안 살림을 챙기게 된다.

이번 선거 결과가 주는 의미는 무엇인지 정치권은 그 행간의 의미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에 맞춰 뼈를 깎는 자성과 함께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

일각에서는 선거 결과에 승복하지 못하고 아전인수 격으로 왜곡해 주민 통합은커녕 감당하지 못할 국면에 빠지기도 한다.

자신에게 표를 던지지 않은 유권자에게도 다가가 포용할 줄 아는 화합의 리더십을 보여주어야 하는 것이다.

선거운동 기간 후보들은 주민을 향해 여러 말과 약속을 했다.

이런 말과 약속이 진정 개인적 이익과 야망, 욕심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면, 당선자는 물론 낙선한 사람들 역시 그 말이 진심이었음을 이제부터 행동으로 주민들 앞에 증명해야 한다.

당선자들은 중앙 정치 무대에서, 그리고 낙선자들은 비록 중앙무대에는 서지 못했지만, 지역민의 삶과 일상 속에서 헌신과 봉사의 약속을 지키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지역 주민의 삶을 한층 끌어올리는 데 심혈을 기울이는 것으로 그 말에 책임을 져야 한다.

이는 꼭 당선자뿐 아니라 낙선자 둘 모두에게 해당하는 것이라고 본다.

선거가 끝났지만, 후폭풍도 예고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제부터가 시작”이라는 말이 있다.

선거 종반 치열했던 경쟁 후보 간 막말, 의혹 제기, 폭로전으로 불거진 법적 다툼을 두고 하는 말이다.

현재 전주을을 비롯해 전주병, 완주·진안·무주·장수, 남원·임실·순창지역의 경우 다양한 이유로 후보간 고소·고발이 접수된 상황이다.

전북도 선관위는 지난 14일 기준 선거법 위반으로 17건을 검찰에 고발한 상태다.

선거 이후에도 상당 기간 법적 다툼이 이어지며 갈등 양상이 심화될 것으로 예고되는 상황이다.

문제는 지지 후보에 따라 지역 내 주민 간 갈등도 상당기간 뒤따를 것이란 예상이다.

당선자들은 선거기간 만연했던 이 지역사회의 갈등과 대립을 봉합하고 치유할 의무가 있으며 이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할 것이다.

선거 후 지역의 갈등봉합은 어찌보면 당선자가 지역의 리더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첫 시험무대이기도 한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