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예정대로 국회의원 선거를 치르는 한국에 대해 ‘아시아 민주주의의 등불’이라는 위상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이 매체는 최근 총선을 앞둔 한국의 모습을 전하며 “태국, 캄보디아, 필리핀 등 아시아의 독재자들이 코로나19 위기를 권력 장악을 위한 기회로 악용하고 있는 모습과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고 보도했다.

아시아 독재자들이 위기를 계기로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집회 등 정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제한하고 있는 데 반해 한국은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통제·관리하면서 선거를 치르는 길을 선택했다는 것이다.

프랑스는 지난달 22일 치르기로 했던 지방선거 2차 결선투표를 6월 21일로 연기했고, 영국은 아예 올해 지방선거를 내년으로 미뤘다.

볼리비아는 5월 3일 대선을 무기한 연기했고, 칠레는 오는 26일 치르기로 했던 개헌 국민투표를 10월로 연기했다.

해외 매체의 평가는 정부의 코로나19 방역이 얼마나 민주적 방식으로 투명하게 공개되고, 또 국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통제되고 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한국의 코로나 방역은 이미 세계의 모범사례, 표준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그러나 웬일인지 일부 보수정당에게는 이마저도 정치적 악용의 도구일 뿐이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은 최근 “총선이 끝나면 환자가 급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총선거가 다가오자 의심증상이 있어도 X-레이로 폐렴이 확인돼야 코로나 검사를 할 수 있게 만들었다”며 “총선까지는 확진자 수를 줄이겠다는 건데 선거 끝나면 확진자가 폭증할 것”이라 말했다.

이는 최근의 일본으 악의적 논조와 일맥상통한다.

일본의 한 매체는 한국 정부가 총선을 앞두고 확진자 수를 의도적으로 줄이고 있다고 밝혔고, 선거 후에는 급증할 것이라 가짜뉴스를 퍼트린 바 있다.

이미 대한의사협회에서도 ‘확진자 조작설’은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낸 바 있다.

언론도 이미 이러한 방역당국과 전문가들의 발언을 인용해 ‘확진자 조작설은 가짜뉴스’라고 보도한 바 있다.

당초 “총선 다가오자 마술처럼 급감... ‘코로나 검사 축소’ 의혹 진실은”

기사를 썼던 중앙의 한 보수매체 마저 ‘팩트체크’ 기사를 통해 자사의 기사를 되짚고 ‘확진자 조작설’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밝힌 바 있다.

결국 김 위원장은 가짜뉴스를 퍼 나른 셈이다.

비단 중앙 뿐 아니라 전북에서도 이번 총선에서 코로나를 정치 쟁점화해 표를 호소한 정당이 있었다.

더 이상 유권자는 이런 거짓 선동에 놀아나지 않는다.

허위조작 정보로 공포를 조장하고 불안을 선동해 표를 구걸하는 행위는 마치 2차 대전 당시 독일 나치의 괴벨스를 보는 듯해 안타까울 따름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