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폭력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피해자 보호 지원강화 등 여성이 안전한 사회구현을 위해 ‘여성안전 종합 치안 대책’이 본격 운영된다.

전북지방경찰청은 청 1부장을 중심으로 9개과 11계로 구성된 ‘여성안전 전략협의체’를 마련하고, 관련 기능이 참여하는 종합대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이날 열린 전략협의체 첫 회의에서는 여성의 안전을 위협하는 위험 환경 요인과 취약점을 분석하고, 대상별로 필요한 안전대책을 검토했다.

특히 여성 안전을 위해 성폭력·가정폭력·데이트폭력·스토킹 범죄를 비롯해 디지털 성범죄에 엄중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또 신설된 피해자보호계를 중심으로 여성 범죄 피해자에 대한 신변 보호 및 2차 피해를 예방하고, 다각적인 지원 활동을 펼쳐 조속한 피해 복구에도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세부 추진사항을 보면 성 평등 감수성을 갖춘 현장 경찰관 양성 도모, 경찰 정책 성인지 관점 제고 및 점검 시행, 보안등·CCTV 설치 보완 등 여성 안전귀갓길 환경개선구역 운영 내실화 등이다.

이와 함께 수사과·여성청소년과 등 관련 기능 합동으로 ‘디지털 성범죄 특별 수사단'’을 편성하고 집중 단속 활동 등 사이버 성폭력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학기 초·하계 기간 성폭력 예방 및 장애인 시설 점검 등 대상별 맞춤형 예방 활동 전개, 민·관 합동점검반 편성 점검 등 불법 촬영 범죄 대응 역량 강화에 주력한다.

경찰 관계자는 “다음 달 여성단체·지자체 등 60여개 유관기관 100여명이 참여하는 ‘여성안전 대토론회’를 열어 경찰의 여성안전 종합 치안 대책을 설명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실효성 있는 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