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위 공공의료대법
산자위-정무위 조선소가동
제3금융지-탄소법 등 직결
당선자 상임위 배정 조율을

21대 국회의원 당선자들의 국회 상임위 배정 문제에 도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도내 10명의 지역구 국회의원 당선자들이 어느 상임위에 들어가느냐에 따라 전북 현안 추진에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어서다.

특히 당선자들이 각기 원하는 상임위원회가 다르고 또 당선자들의 특장점, 즉 개인의 '주무기'가 다르다는 점에서 상임위원회 구성이 전북도가 희망하는 것처럼 적합하게 배치될 지는 미지수다.

전북은 수많은 현안을 안고 있다.

따라서 국회 상임위원회에 도내 당선자들이 적절하게 배정돼야 21대 국회에서 전북 현안이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다.

전북 입장에선 가장 핵심인 기재위원회가 필요하고 이어 '알짜' 상임위 배정이 중요하다.

특히 산자위, 정무위 등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그리고 탄소소재법 통과 현안이 있고 보건복지위는 국립공공의료대 설립법이 있다.

전북 제3금융중심지도 정무위, 산자위를 포함한 여러 상임위가 겹쳐 있다.

전북 입장에선 21대 도내 지역구 당선자들이 이들 상임위에 골고루 배정되는 게 중요하다.

그러나 당선자들이 원하는 상임위원회가 각기 별도로 있다는 게 문제점으로 파악된다.

19일 도내 정치권에 따르면 21대 국회의원 당선자들의 희망 상임위가 각기 다른 것으로 알려진다.

 전통적으로 총선 후 국회가 원 구성을 할 때 당선자들의 희망 상임위는 몇 개로 모아져 왔다.

국토교통위, 산업통상자원벤처중소기업위, 문화체육관광위, 농림해양수산위, 정무위원회 등이 주로 희망하는 상임위다.

21대 국회 당선자의 경우 안전행정위를 원하는 이도 있고 국토교통위, 산업자원위, 문화관광위, 정무위, 농해수위 등을 원하는 당선자도 있다.

이들 상임위에는 전북 현안과 직결되는 사안이 많다.

하지만 국회 상임위 배정은 전북 당선자들의 희망에 그친다.

상임위원회 배정에 대한 최종 결정은 원내대표단이 갖고 있어서다.

원내대표는 각 시도 그리고 의원 선수를 고려해 상임위를 배치한다.

전북의 경우 당선자들이 복수로 주요 상임위 배정을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조율’이 필요하다.

도내 의원 당선자들이 각 상임위에 적절하게 배치될 수 있도록 전북 차원의 논의가 진행돼야 한다는 의미다.

지난 20대 국회를 예로 들면 여당과 야당이 복잡하게 겹치면서 국토위, 산자위, 농해수위 등에 도내 의원들이 복수로 배정돼 도민들의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북으로선 몇 개의 상임위는 필수적으로 도내 당선자들이 들어가길 희망한다"고 말한다.

최우선으로 국가 예산 배정을 논의하는 기재위원이 필요하고 이어 새만금을 집중 지원할 국토교통위, 산업자원위, 정무위 배치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또 농도 전북의 미래를 견인하기 위해선 농해수위도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21대 국회가 개원하기 이전에, 전북 당선자들이 가장 효율적으로 상임위 배정을 마칠 수 있도록 민주당 차원의 조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