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종교-생활체육시설 등
운영중단서 운영자제 조정
생활 속 거리두기 사전준비

초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사회적 거리두기로 완화되면서 학원·종교·생활체육시설 등이 운영중단에서 운영자제 권고로 조정됐다.

하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재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개인별 촘촘한 방역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20일 군산시에 따르면 정부가 코로나19와 관련해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로 강도를 조절했다고 밝혔다.

이에 시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종료 시기에 맞춰 거리두기 효과와 감염확산 위험도 등을 고려해 거리두기 조절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에 따라 방역 성과가 나타났지만 거리두기 완화 등 방역망이 느슨해지면 감염의 재 확산 위험이 상존하기 때문이다.

이번 조치는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에 따라 사회적 피로감이 증가하고 있지만 생활방역과 생활 속 거리두기로의 본격 이행은 시기상조라는 판단에 따른 결과다.

채효 군산시 공보담당관은 “이번 조치는 생활 속 거리두기 체계 이행을 위한 사전 준비단계”라며 “이를 위해 초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로 전환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제부터는 거리두기 조절의 부작용을 최소화 하고 장기간 감염억제를 위한 조기발견, 확산방지 등 촘촘한 국가방역체계유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임준 시장은 “어려움 속에서도 일상을 희생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에 협조해 준 시민들게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아직은 안심할 단계는 절대 아니다”며 “무증상 전파의 위험이 사라지지 않았고, 총선과 부활절 행사 등으로 1주일 동안 사회적 접촉이 늘었다”고 강조했다.

또한 “앞으로 부처님 오신날과 근로자의 날, 어린이날 등 황금연휴 기간 동안 자칫 방심하면 그동안의 노력이 일순간에 물거품이 될 것”이라며 “수준 높은 시민의식과 공동체 의식으로 준수사항을 반드시 지켜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국립공원과 자연휴양림, 수목원 등 위험도가 낮은 실외 분산시설에 대해서는 방역 수칙 마련을 조건으로 단계적으로 운영을 재개하기로 했다.

또한 불요불급한 모임과 외출, 행사는 가급적 자제하되 필수적 시험 등 불가피한 경우에는 방역지침을 준수하는 범위에서 제한적으로 허용할 계획이다.

특히 유흥시설과 일부 생활체육시설, 학원, 종교시설 등은 운영중단에서 운영자제 권고로 조정되지만 방역지침 준수는 현행처럼 유지된다.

각 지자체는 지역별 위험도에 따라 행정지도와 집회금지 및 처벌 등을 탄력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다음달 5일까지이고, 매 2주마다 평가를 통해 거리두기 조절 수위를 결정한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