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관광재단, 50~60대 작가
포트폴리오 제작지원 본격화

전북문화관광재단은 도내 중견예술인 대상 포트폴리오 제작지원 사업을 본격화한다.

예술인복지증진센터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현재 창작활동 중인 50~60대 중견작가의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2020 중견예술인 포트폴리오 제작지원사업’을 공모한다.

신청기간은 20일부터 24일까지 이메일 및 방문 접수가 가능하며, 지원대상은 도내에서 20년 이상 활동하고 현재 창작활동 중인 50~60대 중견작가다.

지원내용은 활동시기별 대표작, 작가프로필, 작가노트 등의 활동경력을 체계화해 정리할 수 있도록 포트폴리오 제작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받는다.

‘2020 중견예술인 포트폴리오 제작 지원사업’은 예향전북의 중추적인 역할은 담당했었던 중견예술인에 집중했다.

청년과 원로세대 간 샌드위치 세대로 지원체계와 방식, 시스템 변화 등 다양한 이유로 지원체계에서 소외되고 있는 중견예술인이 새로운 동력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

지난해는 총 5명의 도내 중견예술인이 선정돼 각각 개성 있는 결과물을 선보였다.

이번 사업은 예술가의 생애주기를 고려, 중견작가 맞춤 지원을 통해 역량 있는 중견작가들의 활동성을 회복하는 재도약의 기회가 되며 청년기부터 현재까지 생산한 창작 결과물의 질적 관리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출범 3년 차인 예술인복지증진센터는 올해도 도내 예술인의 열악한 환경을 개선하고 창작활동을 증진하기 위한 다각적인 지원 사업을 운영을 모색하고 있다.

또 예술인 활동 증명을 통한 중앙의 복지사업 참여 확대, 역량 강화 재교육, 예술인 특례보증지원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루고 있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