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몰고 올 지역사회 붕괴를 차단하기 위해 전주시가 '해고 없는 도시'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전주시와 고용 관련 기관, 기업체 노사 등은 21일 상생 선언을 채택했다.

선언은 시와 고용 유관기관, 노·사가 힘을 모아 근로자가 노동시장에서 밀려나지 않는 사회 분위기를 만들고 고용보험 지원 등 사회적 고용 안전망을 확충하자는 것이 핵심이다.

시는 우선 고용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사업장의 보험료를 6개월간 지원하는 등 보험 가입을 유도, 전 사업장 가입을 목표로 안정된 고용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취지다.

이미 고용보험에 가입한 사업장의 근로자가 유급 휴직할 때는 근로자에게 지원되는 고용유지지원금의 기업체 부담금 10%의 절반을 지원키로 했다.

특히 시는 지역상생기금을 조성해 상생 선언에 참여한 기업이 고용유지를 목적으로 대출받을 경우 2억 원 한도 내에서 이자 차액 일부를 특별 지원해주기로 했다.

또 고용유지를 위해 운영하는 교육·훈련 프로그램 참여 기업에는 근로자 1인당 월 50만원, 기업 당 월 300만원 한도 내에서 수당도 지급키로 했다.

어려운 가운데서도 고용을 유지하는 사업주에 대한 혜택도 주어진다.

주민세, 자동차세 등 각종 지방세를 유예하고 상·하수도 요금 등 공공요금도 감면해주기로 했다.

그뿐 아니다.

이 같은 대책으로도 해소되지 않은 고용 사각지대를 발굴, 위기 복지 대책을 추진하고 코로나19의 감염 가능성과 더불어 경제적 불안감과 우울감을 이겨낼 수 있도록 치유대책도 펼치기로 했다.

흔히 공무원이 변하면 나라가 바뀐다고 한다.

행정이 힘을 쓰면 우리 사회에 많은 부분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왜 정권이 바뀌어도 세상이 바뀌지 않는 것인가, 그 이유를 공무원들에게서 찾는 이들도 있다.

그만큼 공무원 조직은 중요하다.

국민에게 위임받은 권한을 개인 사욕으로 사용치 않고 국가와 국민을 위해 사용했을 때 얻어지는 사회적 가치는 그야말로 무궁무진하다.

한 예로, 가로수 수종을 무엇으로 할지를 놓고 행정이 어떻게 고민하느냐에 따라 그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이 바뀔 수도 있다.

50년, 100년을 내다보고 수종을 선택한 공무원 집단이 있는 자치단체는 그 가로수 식재로 세계적 관광지가 될 수 있다.

반대로 근시안적 안목을 가진 공무원 집단에서는 벌레가 들끓고 악취가 나는 거리가 될 수 있다.

이는 한 예에 불과하다.

이번 상생선언은 한마디로 ‘서로 어려울 땐 밥줄 끊지 말자’는 것이다.

더 단합하고 더 상생을 위해 노력하자는 선언이다.

위임받은 국민의 권한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는 전주시의 행정에 박수를 보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