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지난 2월 제2공공청사
도도동 일원 신축-이전 발표
공공기관 4개과 전주푸드센터
농산물가공센터 등 420명 근무
전주대대, 항공대대인근 이전
주민 협의 사실상 완료 상태

송천동 농수산물도매시장
도도동 이전 상인 반대 무산
도심원거리-상권붕괴 우려
전주시 결국 이전계획 보류
시-주민 5개 협의사항 협의
부지 3.5만평 추가매입등 포함

시의회 의장단 시 대형사업
교감없이 일방적 진행 불쾌
예산-공유재산 심의등 견제
사업비 700억 명확한 항목필요

전주시가 지난 2월 조촌동 항공대대 인근에 공공청사를 건립하겠다고 발표했다.

청사에는 전주시 농업부서와 관련 기관, 맑은물 사업본부 등이 들어가고 420여명이 근무하는 것으로 돼 있다.

시는 이를 통해 농업인에 대한 원스톱 서비스 제공과 도도동 등 주변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전주시의회는 이같은 공공청사 건립을 논의도 없이 일방 발표한데 대해 불쾌감을 표시하며 견제론을 내세우고 있다.

앞으로 사업추진 과정에서 순탄치 만은 않다는 것을 예고해 준다.
/편집자주   



▲ 도도동 공공청사...2024년완공 목표

전주시가 전주항공대대 인근의 도도동 일대로 지역 농업경제를 담당하는 농업부서와 전주시 맑은물사업소 등이 들어서는 공공청사를 건립한다.

시는 도도동의 현 항공대대 동남편 부지에 농업인에 대한 원스톱 서비스 제공과 농업경제 활성화를 이끌고 있는 농업부서와 관련기관, 맑은물사업본부 등이 근무하는 제2 공공청사를 신축, 이전키로 했다고 지난 2월 21일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은 맑은물사업본부 4개과 및 누수센터, 계량기시험소, 수질검사실 등의 상·하수도 시설을 비롯 농업기술센터 4개과와 전주푸드 통합지원센터 등이다.

또한 공공학교급식센터, 농산물가공센터, 농기계 임대사업소, 복지회관, 농민회관 등 분산돼 있는 농업관련 시설도 입주하게 된다.

오는 2024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는 공공청사는 총 715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5개동(지상 1~4층) 연면적 2,3000㎡에 420여명이 근무하게 된다.

시는 건물기본계획수립 용역을 시작으로 각종 행정절차를 내년까지 마무리하고 2022년 부지매입 후 공사착공에 들어가 2024년까지 모든 공사를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이번 제2 공공청사 건립 발표와 동시에 송천동의 전주대대를 도도동의 항공대대 인근으로 이전키로 주민들과 사실상 협의를 마쳐 놓았다.

시는 이후 전주대대 이전지역과의 상생발전을 위해 주민들의 요구사항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앞으로 추진일정은 이달중으로 시의회 간담회 및 시의원 면담을 거쳐 공공청사 이전 절차 이행, 2021년 9월부터 토지매입과 공사에 착수해 2024년 12월 공사를 완료한 후 2025년 2월부터 공공청사 이전 근무를 한다는 방침에 있다.

전주시 관계자는 “도도동 지역발전사업으로 공공청사 이전을 결정했고 주변 지역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전주대대 이전 과정에서 행정과 군이 합심해 주민불편을 최소화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제2공공청사 추진은 어떻게 시작됐나

당초 전주시는 항공대가 이전된 도도동 주민들을 위해 송천동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을 추진했지만 도매시장 상인들 반대로 무산되자 대신 공공청사 건립으로 선회했다.

이는 주민들이 농수산물 도매시장 이전 발표시까지 송천동 전주대대 이전사업 행정절차 중지 요구 등 강력 반발했기 때문.

당시 항공대대 이전에 이어 도도동으로 송천동 전주대대도 이전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런 점에서 전주시는 주민들과 협의를 통해 공공청사 이전을 포함 4건을 합의하게 된 것이다.

주민들과 5가지 합의사항은 ▲전주시 농업기술센터 및 맑은물사업본부 등 이전 ▲공공청사 부지(1.5만평) 외 3.5만평 추가 매입 ▲김치가공 유통종합센터는 인근지역 다른 부지로 이전(기 매입 경관농업지역) ▲경관농업지역 개발에 따른 추진위원회 구성 시 지역주민 참여 ▲공공청사 이전사업 추진일정(로드맵) 제시 등이다.

이를 볼 때 도도동 제2 공공청사 신축 합의로 항공대 이전에 이어 송천동 대대이전 역시 시-주민간 합의를 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송천동 농수산물도매시장 도도동 이전 무산은 도매시장 인근 주민들과 상인들의 반발로 없던 일로 이어졌다.

이러한 움직임은 전주 항공대대 및 전주대대를 도도동으로 이전하면서 도도동 주민들에게 내건 게 농수산물도매시장이었다는 소리가 흘러나오면서부터다.

이런 상황에서 언론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도도동 이전 유력설이 제기됐고 실제 지난 2018년 9월 전주 농수산물도매시장 도도동 이전이 타당하다는 용역결과가 나오면서 인근 상인들과 주민들의 이전반대가 본격화됐다.

당시 전주시는 오는 2024년까지 송천동 농수산물도매시장을 도도동으로 이전하는 방침이었다.

하지만 도심에서 멀리 있는 도도동으로 도매시장을 옮기면 주민들도 상인들도 모두 불편할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 반대여론이 들끊었다.

특히 소비자들이 도매시장을 찾던 과거에 비해 요즘은 인근 대형마트를 찾는 등 상권이 침체된 상태에서 도도동으로 이전할 경우 유동인구가 많지 않을 것이며 결국 적막감으로 인한 상권 붕괴를 우려하는 반대 목소리로 이어졌다.

결국 시는 “지역 주민 등의 반발로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계획을 보류시켰다"면서 ”현재 더 좋은 대안(공공청사)을 찾고 있다”고 발표하게 이른다.

 

▲ 최무결 전주시 생태국장 인터뷰

1.공공청사 건립 배경에 자세히 설명해 달라.

=항공대대 조촌동 이전과 관련, 지역주민들과 합의한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이 무산됨에 따라 지역주민들의 상실감 해소 및 행정신뢰 회복을 위해 대안사업을 다각적으로 검토한 결과, 조촌동(도도동) 지역경제 및 농산물 유통 활성화를 위한 농업관련 기관과 맑은물사업본부를 포함한 공공청사 이전을 결정하게 됐다.



2.공공청사 이전 기관 및 부서는 어떤 것들이 있나.

=공공청사 이전 기관으로는 농업기술센터 4개 과와 산하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맑은물사업본부 4개 과와 산하 3개 시설이 해당된다.

청사 건립비용 715억 원은 이전 부서 청사 매각대금 140억 원과 상수도특별회계 300억 원, 일반회계 200억 원, 민간자본 15억 원 등으로 충당한다는 복안이다.

이전이 완료되면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시너지 효과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3.공공청사 사전검토 미흡과 일방적인 발표 등 급조된 면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무산에 대한 후속대책을 지역주민들과 협의했으나 주민들은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을 강력히 주장하며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발표시까지 전주대대 이전사업 관련 절차이행을 중단 요구해왔다.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대안사업 발굴 및 지역주민들과의 합의가 시급한 상황이었다.

이를 놓고 관련 부서 등과 수차례의 회의 등을 통해 시설 노후화 및 분산되어 있는 기관의 이전을 검토하였으며, 농업관련 기관 및 맑은물사업본부 이전을 결정하게 됐다.

그동안 지역주민들과 수차례 협의 등을 통해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대안사업으로 공공청사 이전을 합의했고, 지역주민들과의 합의사항을 공식 발표하게 됐다.



4.공공청사 건립은 송천동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무산에 따른 민심 무마용 사업이라는 얘기도 나오는데.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이 무산된 사유는 항공대대 주변으로 이전 시 북부권에 시장이 없어 주민들의 불편이 예상되고, 시장 접근성 및 온라인 쇼핑 문화로 인한 소매 기능 상실 등 상권 활성화 문제가 대두돼 부득이 보류하게 됐다.

이에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무산에 대한 대안사업으로 분산돼 있는 농업관련 기관의 집적화 및 노후화된 맑은물사업본부 이전 대상지를 물색하던중 관련 부서 등의 검토를 거쳐 도도동 공공청사 신축을 결정하게 됐다.

애초에 맑은물사업본부는 송천동 농수산물 도매시장 이전 시 송천동 기존부지내 이전을 검토한 바 있다.



5.공공청사 이전에 대한 도도동 등 지역주민들의 현재 반응은.

=지역주민들은 공공청사 이전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이며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조속한 이전을 요구하고 있는 중이다.

지역주민들과 합의한 2025년까지 이전을 완료하기 위해서는 예산확보 및 관련 용역 추진 등 절차 이행이 시급한 상황이다.



6.이런 공공청사 이전이라면 사전 시의회와 협의가 있었어야 하는데.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대안사업으로 공공청사 이전이 지역주민들과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시의회와 사전 협의는 어려운 상황이었다.

현재 공공청사 이전에 대해 시의회 설명 및 설득 중에 있다.

원활한 예산 확보 및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시의회의 동의가 절대적으로 필요함에 따라 지역주민들과 시의회가 공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시의회의 동의를 얻은 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의회, 집행부 일방적인 발표에 ‘발끈’

전주시의 갑작스런 대규모사업 진행에 전주시의회가 의문과 함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전주시의회 의장단은 의회와 교감 없이 공공청사 건립을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을 두고 ‘의회 패싱, 의회 압박용’이라며 불쾌감을 표시하고 있다.

의원들은 향후 진행될 예산 심사나 공유재산 관련 심의에서 전주시를 강력 견제하겠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백영규 시의회 행정위원장은 “농업관련 기관의 집적화 및 맑은물사업본부 이전 필요성도 이해한다. 또 도도동 주민들을 위한 상생사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에도 동의한다”며 “그러나 의회를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청사 건립 계획을 언론에 발표한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이에 백 의원은 “700억 원이 넘는 사업비가 투입되는 중요한 사업인 만큼 적어도 추경예산 등에 명확한 항목을 정해 심사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허옥희 의원도 지난 2월 28일 열린 임시회 5분 발언에서 “2청사 신축·이전계획을 기사를 보고 알았다. 제2청사 기자회견을 하던 이날은 코로나 19 전주 확진자 발생 다음날이었다”며 “전주시 방역체계 및 예방수칙에 대해 다시 한 번 강조하는 자리가 먼저였지만 의회와 협의도 없었던 제2청사 신축 이전계획이 코로나19보다 우선이었다”고 꼬집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