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는 기업.

특히 한국거래소에 등록된 상장법인 중 ‘전북기업’의 비중이 수년째 1%대에 머물러 있는 데다 수도권, 영남권 등 특정 지역편중이 여전해 지역의 고른 균형발전 정책 추진의 필요성이 다시 한 번 회자되고 있다.

무엇보다도 기업유치와 향토기업 육성을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노력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최근 전주상공회의소가 한국거래소에 등록된 자료를 토대로 조사한 결과, 도내 상장 법인은 총 28개사로 확인됐다고 한다.

코스피 상장법인은 광전자(주), 대우전자부품(주), 두산솔루스, 두산퓨얼셀 등 11개사, 코스닥 등록법인은 ㈜강원, ㈜대유에이피 등 15개사, 중소기업 전용의 자본시장인 코넥스에는 비나텍(주) 등 2개사가 등록됐다고 한다.

코스피와 코스닥 상장법인 수는 지난해보다 각각 2개씩 증가한 반면, 코넥스 상장법인 수는 1곳 감소했다.

지역별로는 9개사 위치한 익산시가 가장 많았으며, 이어 군산시 7개사, 전주시·완주군 각각 4개사, 정읍 2개사, 부안·장수군 각각 1개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도내 상장법인 수는 한국거래소에 등록된 2천359개사 중 1.2%에 불과한 수치.

17개 광역시도 중 11번째로 하위권에 머무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한다.

더욱이 이런 수치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라 수년째 계속되고 있다는 점.

17개 광역시도 중 가장 많은 상장법인이 있는 지역은 역시 948개사가 자리한 ‘서울’인 것으로 나타나 ‘서울공화국’이라는 말을 실감케 했다.

이어 경기도가 649개사로 뒤를 이었고, 충남 94개사, 경남 90개사, 인천 83개사였다.

권역별로 보면 역시 수도권이 가장 많았다.

상장법인의 무려 71.2%인 1천680개사가 밀집돼 있었다.

뒤이어 영남권 311개사, 충청권 237개사, 반면 전라권은 73개사로 전체의 3.1%에 불과, 지역 편중 현상이 여전히 심각한 것으로 파악됐다.

노무현 정부 시절부터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공공기관들을 잇따라 지방으로 이전하고, 이에 따라 관련 기업들이 동반 이주하는 등 고른 발전을 꾀하고 있지만 여전히 고착화된 수도권, 영남권 집중화 현상은 해소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상장법인 기업은 지역의 경쟁력을 제는 척도이기도 하다.

이런 결과는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중앙정부가 지역 기업에 대한 지원을 지속하고 확대해야 하는 이유가 되고 있다.

지방정부 역시 경쟁력 있는 기업들이 보다 많이 상장돼 지역경제 활성화의 주역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