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조직위 공식 출범
17명 구성해 밑그림 그려
휴식-힐링 정원문화 확산

천만그루 정원도시를 조성 중인 전주시가 시민들에게 정원문화를 제공하고 정원산업을 새로운 경제축으로 끌어갈 수 있는 ‘2021 정원박람회’ 준비를 본격화한다.

전주시는 지난 24일 2021년 정원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자문기구 역할을 맡게 될 정원박람회 조직위원회를 공식 출범했다.

이날 출범한 조직위원회는 정원박람회의 정책 수립과 총괄 진행사항을 지원하고 민·관 협력방안 등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하는 자문기구 역할을 맡는다.

또 전주만의 차별화되고 정체성을 담은 정원도시 전주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밑그림을 그리게 된다.

조직위원회는 최신현 전주시 총괄조경가를 위원장으로, 교수, 시의원, 화훼 전문가 등 총 17명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정원계획·조성(5명) ▲문화예술·전시(2명) ▲정원산업(5명) ▲시민소통(4명) 등 4개 분과로 나뉘어 활동하게 된다.

지역의 정원산업을 기반으로 열릴 예정인 정원박람회는 전주시민의 삶이 곧 정원이 되는 박람회이자,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다양한 계층이 함께하는 박람회, 일회성이 아닌 지속가능한 박람회를 목표로 추진된다.

시는 이 같은 정원박람회를 통해 시민들의 삶 속으로 휴식과 힐링이 가능한 정원문화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또 박람회 개최와 더불어 호동골 일대를 전주의 대표 정원으로 조성할 경우 정원산업의 활성화로 지역경제를 견인하는 한 축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전주시 생태도시국 관계자는 “전주 정원박람회는 정원도시 전주를 알리는 장이자 시민들의 실생활 속에서 정원을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일회성 전시가 아닌 지속적인 정원작품으로 지역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정원박람회로 기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