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시장 박준배)는 석가탄신일 및 어린이날 징검다리 연휴 기간을 전후하여, 상춘객과 등산객 등 입산객이 많을 것에 대비하여 산불감시원 및 산불 예방진화대를 집중적으로 배치하여, 산불 예방 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산불방지 및 예방 활동을 위해 7개 조 42명으로 편성된 산불 전문예방진화대를 조기 선발하여 주·야간으로 운영함으로써, 산불 발생에 신속 대응하고 있으며, 주요 등산로와 임도주변, 산불취약지역에 산불감시원 35명을 배치해 입산객의 화기 소지 등을 방지하고, 적극적인 산불 예방 홍보 활동으로 금년도 봄철 김제시에서는 한 건의 대형산불도 발생하지 않았다.

현재까지 산림 인접지 소각산불 발생 건에 대한 과태료 4건을 부과하였으며, 산불 기동단속을 시행하여 계도가 아닌 엄정한 단속으로 법질서 확립 및 불법 소각 근절 장착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어, 사찰 및 신도를 대상으로 산불 예방 홍보를 하고 연등 행사 참여자에게 촛불 및 화기물취급에 주의를 당부할 계획이며, 산나물 채취를 위한 입산객들로 인하여 산불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산림 내 산나물과 약초 등 임산물이 많이 나는 주요 지역에 인력을 배치하고, 임산물 무단채취자 단속을 병행하여 추진한다.

/김제=류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