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안 챙기기 소통-의견조율
여 지도부 군산조선소 약속
특단 대책 없이 코로나 덮쳐
10명 상임위 겹치기 막아야

4.15 총선거가 끝났지만 21대 국회의원으로 선출된 당선자들에게는 ‘휴식’보다 해야 할 과제가 많다는 주문이다.

총선이 마무리됐음에도 불구, 전북의 주요 현안들이 어떻게 진행될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전북 핵심 현안들의 경우 신속히 추진 방향을 잡아야 한다는 점에서 21대 국회 당선자들의 적극적 소통 및 의견 조율이 필요하다.

지난 4.15 총선은 과거와 매우 다른 정치 환경에서 치러졌다.

4년 전의 20대 국회의원 총선에선 정치가 주 이슈였다.

호남정치 복원이라는 정치 이슈가 대세였다면 이번 4.15 총선은 경제 회생이 핵심 이슈였다.

실제로 코로나19 사태 이후 국내외 경기가 하강하면서 도민 상당수와 각 기초단체들이 상당한 어려움에 처했다.

긴급재난지원금, 휴업수당, 고용안정 등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여러 대책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경기가 언제 회복될지 알 수 없는 상태다.

여기에다 전북의 주요 사업까지 답보를 거듭하면서 정치권 역할론이 제기되고 있는 것.

군산을 중심으로 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사안은 시급히 처리해야 할 핵심 과제다.

군산 뿐만 익산을 포함한 서부권 전체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더욱이 군산조선소는 지난 총선거를 전후해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약속한 일이다.

민주당 지도부가 더 관심을 갖고 이 문제에 접근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탄소소재법 개정안이나 국립공공의료대 설립법도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4.15 총선 이전에는 “20대 국회 임기 안에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지만 여전히 특단의 대책은 없는 상태다.

전북 제3금융증심지 지정 역시 전망이 불투명하다.

민주당이 반드시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해 왔지만 실현 가능성은 장담하기 어려운 것으로 파악된다.

이들 주요 현안은 코로나19 사태 이전에도 지역 경제에 큰 악재로 작용해 왔다.

문제는 이들 사안이 해결되기도 전에 코로나19 여파가 겹치고 있는 것.

더욱이 코로나19는 국내외 산업 전반에 파장을 던지고 있어 이 위기 상황을 어떻게 극복해 나갈지가 관건이다.

이에 따라 21대 국회 도내 당선자들이 수시로 소통하고 이들 현안에 대해 조속히 의견을 조율해야 한다는 도민들의 주문이 많다.

도내 당선자들은 우선 국회 상임위 배정부터 의견을 나눠야 한다.

도내 지역구 당선자가 불과 10명이라는 점에서 겹치기 상임위 배정은 최대한 막아야 한다.

특히 10명 당선자 중 민주당 소속이 9명이고 무소속이 이용호 의원(남원임실순창) 1명이어서 이 역시 소통해야 할 부분이다.

일례로 재선의 이용호 의원은 지역구 최대 사안인 국립 공공의료대학 설립과 관련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를 희망하고 있다.

또 국민연금공단 전북 유치의 핵심 공로자인 김성주 당선자(더불어민주당 전주병)도 전문 분야인 보건복지위로 들어갈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도내 국회의원 당선자들과 전북도가 조속히 의견을 교환할 자리를 만들 필요가 있다.

당선자들의 상임위 중복 배정을 최대한 방지하는 것은 물론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등의 현안 처리에 적극 나서야 하기 때문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