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시민 초거대당 탄생
통합-한국 통합논의 가능성
도내 민생-정의 관계 관심
당선자 檢 수사 등 예의주시

4.15 총선거를 통해 슈퍼 여당으로 자리잡게 된 더불어민주당과 비례득표를 위한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이 합당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이 21대 국회 개원 이전에 합당을 하게 되면 보수 야권도 합당을 논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민주당과 통합당 등을 중심으로 21대 국회가 거대 여야 정당 체제로 전환하게 되면 제3정당의 행보도 관심을 모을 수밖에 없다.

민생당, 정의당 등 제3정당은 전북을 포함한 호남권에도 상당 부분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점에서 이들 정당의 진로에 정가 관심이 모아진다.

28일 여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더불어시민당과 5월 15일까지 합당 절차를 마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이 합당하게 되면 초거대 여당이 탄생된다.

이에 따라 보수권 정당 움직임도 주목된다.

보수권인 미래통합당과 비례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도 통합 문제를 진지하게 논의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거대 여당의 출범에 따라 거대 야당으로 맞서야 한다는 것.

이 문제는 오는 7월 초로 예상되는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 출범 문제와 연관될 수 있다.

합당하지 않고 각기 두 정당으로 남아야 공수처 출범 과정에서 야당의 힘이 생긴다는 것이다.

하지만 미래통합당-미래한국당의 통합 여부와 관계없이 이미 보수권 정당은 단일화됐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정가의 관심은 거대 여야 정당을 제외한 제3정당들의 진로에 집중된다.

전북에선 민생당과 정의당이 일정 지지세를 확보하고 있다.

특히 이들 정당은 20대 국회에서 민주당과 힘을 모아 여권의 현안을 함께 추진한 바 있다.

당시 여권의 핵심 현안이었던 공수처 설립, 연동형 비례대표제로의 선거제도 개편 등은 민생당과 정의당의 전격 지원으로 가능했던 것.

이에 따라 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여권이 민생당-정의당과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한 것인지가 주요 관심사로 떠오른다.

민주당 안팎에선 2022 대선을 앞두고 다시 한 번 친여 세력 결집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있고 이와 반대로 민주당 중심으로 가야 한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파악된다.

민생당 관계자는 이 같은 상황에 대해 28일 “4.15 총선을 통해 민심이 나타난 만큼 앞으로 중앙 정치권 추이를 잘 살펴보고 당의 진로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다 정가 일각에선 4.15 총선을 전후해 국회의원 당선자와 측근 상당수가 검찰 수사를 받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 16일 현재 검찰은 당선자 90명을 수사하는 것으로 알려져, 사법기관의 최종 판결에 따라서는 미니 총선이 치러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 때문에 민생당을 포함한 제3정당에선 사법당국의 결론에 따라 정국 변화가 정해질 것으로 보고 일단 향후 추이를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한편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은 내달 15일까지로 합당하기로 했다.

민주당 강훈식 수석대변인에 따르면 당은 △권리당원 전원을 대상으로 합당에 대한 토론 및 투표를 시행하기로 하고 △내달 1일부터 8일까지 권리당원 토론 및 투표를 실시한 뒤 △5월 12일 중앙위원회를 통해 합당 결의 및 합당수임기관을 지정한 뒤 △5월 15일까지 합당수임기관회의를 통해 합당을 의결하고 선관위 합당신고로 절차를 마무리하게 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