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당선인 속히 정책협개최
예산-공모사업-공약논의를
이용호의원 빼고 민주 소속
현안탄력-1당발목우려교차

4·15총선 결과, 전북지역 정치지형이 민주당 일색으로 바뀌면서 변화된 정치지형이 지역현안 해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1대 총선에서 전북은 남원·임실·순창 지역 무소속 이용호 당선자를 제외하곤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이기 때문이다.

국회의원 당선자와 전북도, 14개 시·군 단체장의 소속 정당이 대부분 같아 전북 현안 해결과 국가예산 확보 등에 한 층 힘이 실릴 것이란 기대와 견제세력이 없어 1당 독주로 발목이 잡힐 수 있다는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이에 전북도는 산적한 지역 현안해결과 당선자들의 공약 점검 등을 위해서라도 서둘러 정책협의회를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5월말 21대 국회가 출범하게 되면, 당선자들의 신분이 현역의원으로 바뀌면서 시간적으로 여유를 찾기 어려울 수 밖에 없다.

따라서 국가예산과 공모사업, 지역현안과 관련된 법안 등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는 정책논의장을 마련하는게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전북도와 14개 시·군 단체장의 소속 정당은 더불어민주당이 12명, 민생당이 2명, 무소속이 1명이다.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해 전주시 김승수 시장, 강임준 군산시장, 유진섭 정읍시장, 이환주 남원시장, 박준배 김제시장, 박성일 완주군수, 권익현 부안군수, 장영수 장수군수, 황인홍 무주군수, 황숙주 순창군수, 전춘성 진안군수 등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나머지 정헌율 익산시장과 유기상 고창군수가 민생당이며 심민 임실군수는 무소속이다.

이번 총선에서 재선에 성공한 무소속 이용호(남원.임실.순창)의원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자치단체장이 이번 총선에서 당선된 해당 지역 국회의원과 소속 정당이 같은 상황이다.

특히 전주시의 경우 갑을병, 3명의 당선자가 모두 전주시장과 소속 정당이 같아 이로 인한 전주시 현안에 한 층 힘이 실릴 전망이다.

전북도는 우선 당선자들의 일정이 잡히는 대로 이달 안에 개인별 도정 주요 현안 설명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면담에 나서고 있다.

또 당선자별로 실효성 있는 공약도 선별해 타당성을 검토한 후 세부실행계획도 세운다는 방침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21대 당선자들 가운데 20대 현역을 뛴 의원은 단 두 명에 불과하다”면서 “당선인들과 빠르게 정책협의회 일정을 잡고, 지역현안 해결에 대한 협조도 당부하는 등 협조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