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까지 종합 계획 수립
기술원 유일 탄소전문기관
진흥원으로 지정 육성 힘써
전북 탄소메카 경쟁력 향상

4일 한국탄소융합기술원에서 송하진 도지사가 탄소소재법 개정안 국회통과에 따른 전북도 탄소산업 수도 건설 후속대책 관련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이원철기자
4일 한국탄소융합기술원에서 송하진 도지사가 탄소소재법 개정안 국회통과에 따른 전북도 탄소산업 수도 건설 후속대책 관련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이원철기자

탄소소재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전라북도도 후속조치를 서두르고 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4일 한국탄소융합기술원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미래 100년 먹거리인 탄소 융복합산업의 5개년 추진계획을 밝혔다.

전북도는 우선 올해 연말까지 탄소 산업육성 종합계획(2020∼2024년)을 수립해 탄소 소재 융복합 산업의 중장기 계획을 마련한다.

도는 지난해 8월 발표한 전북도 탄소 산업의 비전과 발전전략을 구체화해 5년간 진행할 프로젝트의 로드맵을 제시하고 과제를 발굴·추진한다.

아울러 탄소 소재 관련 전문기관인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을 ‘한국탄소산업진흥원’으로지정받아 육성할 방침이다.

당초 상임위 단계의 탄소 소재법 개정안은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을 둔다’라고 정했지만, 이번 개정안에는 ‘진흥원을 기존 탄소 소재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 중 하나를 지정·운영할 수 있다’란 조항이 추가됐다.

국가적 차원에서 탄소융복합 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종합적 컨트롤타워 기능을 수행하는 진흥원이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신규 설립시에는 최소 5~6년 이상 소요가 예상돼 수정안에서 추가된 조항으로 인해 기술원의 진흥원 지정이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

전북도는 개정안 통과로 기술원의 진흥원 지정이 탄력 받을 것으로 낙관했다.

기술원이 지난 2010년 중성능 탄소섬유 개발에 성공하고 2013년 효성과 함께 세계 세 번째로 T-700급 탄소섬유를 출시했기 때문이다.

또 국제 공동연구를 통해 수많은 원천기술 확보와 우수한 연구인력과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8월 일본의 수출규제 당시 탄소소재분야의 정책에 대해 정부와 공동 대응하는 등 정책기능도 인정받아 전국 유일의 탄소소재 전문기관으로서 입지를 굳히고 있다.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은 탄소 소재 융복합기술 정책과 제도 연구, 시장 창출, 제품 표준화, 창업·연구개발 지원 등 탄소 산업과 관련한 모든 사업을 지휘한다.

전북도는 이미 중기부에규제자유특구 지정신청서와 사업계획서를 제출했으며, 앞으로 전문가 심사와 컨설팅을 거처 이르면 6월 말에 최종 지정될 전망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개정안 통과로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이란 국가 차원의 탄소 산업 컨트롤타워가 생기게 됐다”며 “탄소 산업이 국가가 책임지고 육성하는 국가적 전략산업으로 인정받았다”라고 개정안의 의미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북도는 앞으로 혁신성장을 통해 대한민국의 탄소 산업의 메카로서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미래 성장사업을 육성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