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찰 선거사범 97명 단속
김수흥-윤준병-김성주 등
고소-고발 당해··· 비방 '최다'
법원 판결 따라 낙마 우려도

21대 총선과 관련 도내 국회의원 당선인 3명에 대해 경찰이 수사를 진행하고 있어 총선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검찰 또한 전북 지역 일부 당선자에 대해 강도높은 수사를 벌이고 있어 수사상황에 따라서는 법원의 재판결과에 따라 낙마하는 당선인도 나올 수 있어 지역 정가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전북지방경찰청은 4일 21대 총선 관련 선거사범 74건, 97명을 단속했다고 밝혔다.

이번 선거에서 고소·고발이 난무했던 만큼 파장이 커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익산 갑 김수흥 당선인의 경우  ‘허위사실’ ‘사전선거 운동’ 등 위반 혐의로 전주지검 군산지청에 고발됐고 전주지검 정읍지청은 민주당 윤준병 정읍·고창 당선인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조사 중이다.

윤 당선인은 지난해 12월 총선 출마 전부터 1개월 가량 당원과 지역 인사들에게 연하장 등을 수천장 보낸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윤 당선인이 회장을 지낸 JB 새시대 포럼의 사무실을 유사 선거사무소 활용 여부에 대해서도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성주 전주병 당선인은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으로 재임하던 지난해 12월 시민단체로부터 공직선거법과 직권 남용 혐의로 고발당했다.

선거 운동 막바지에는 상대인 민생당 정동영 후보가 김 당선인의 재산 신고 누락 의혹에 대해 전주지검에 고발했다.

이상직 전주을 당선인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 시절 자신 명의로 된 ‘명절 선물’이 지방의원들에게 전달되면서 선관위로부터 검찰에 고발됐다.

검찰은 선거 끝난 4월16일 오전 이상직 당선인의 선거사무실에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당내 경선 과정에서 중복 투표를 요구하는 문자메시지를 권리당원과 시민 등 다수에게 발송한 의혹을 받는 선거사무소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병도 익산을 당선인도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장 당내 경선에 개입한 의혹으로 기소 됐다.

이원택 김제·부안 당선인은 경선 과정에서 같은 당 김춘진 후보에게 고발당했다.

한편 경찰은 이 가운데 8명을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송치했고, 42명을 수사 종결했으며 47명에 대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수사대상에는 국회의원 당선자 3명이 포함돼 있다.

전체 수사대상 유형은 허위사실 공표·비방이 33명(34%)으로 가장 많았고 금품·향응 제공 14명(14.4%), 사전 선거운동 13명(13.4%) 등이다.

수사대상에 오른 선거사범은 금품선거, 거짓말선거, 인쇄물, 사전선거 운동, 현수막 훼손, 기타 등의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선거사범의 공소시효인 6개월 안에 사건을 종결하겠다”며 “사건의 경중을 떠나 소홀히 수사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북경찰청은 지난 2월 23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 깨끗하고 공정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지방청과 일선 경찰서 등 16곳에 ‘선거사범 수사상황실’을 동시에 개소, 24시간 선거범죄 단속 즉응체제에 돌입해 왔다.

/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