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객리단길 교통체계의 일방통행 전환에 따른 인근 거주민들의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거주자우선주차제를 도입한다.

시는 총사업비 5000만원을 투입해 객리단길 인근 거주민들이 저렴한 사용료로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는 ‘거주자우선주차제’를 오는 7월부터 시행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옥토주차장 주변의 전주객사2·3길 330m 구간에 거주자 우선주차 31면과 유료 노상주차 13면 등 주차구획 44면을 조성키로 했다.

또 주차면을 도색하고 주차부스와 주차장표지판을 설치하는 한편 상하개폐식 볼라드 등 시건장치와 감시카메라(CCTV)도 설치할 방침이다.

주차장 운영은 전주시설관리공단이 위탁 관리할 계획아래 거주자 우선주차 공간의 경우 고사동, 다가동3·4가에 주민등록상 주소가 되어있는 거주민을 대상으로 1가구 1차량 배정원칙으로 운영되며 이용요금은 월 3만원이다.

주차가능 차량은 승용차와 15인 이하 승합차, 개인택시, 2톤 이하 자가용 화물자동차 등이다.

단, 위험물 적재차량과 차고지 확보 의무차량 등은 제외된다.

또 유료 노상주차 공간은 관리자 상주시간인 10시~22시까지 유료로 운영되며 최초 30분까지 600원, 30분 초과 후 15분마다 300원이 추가된다.

장변호 전주시 시민교통본부장은 “이번 거주자우선주차제 시행을 통해 장기적으로 도심 내 주차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운영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