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출범 3년 지났지만
군산조선소 재가동 '터덕'
공공의대-금융지지정 난항
도민 높은지지 전북배려를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지 3년이 흘렀지만 군산조선소 문제와 공공의대설립, 제3 금융도시 지정 등 전북관련 대통령 공약사업의 상당수가 제대로 추진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주도의 새만금 사업 추진과 전북출신 인사 발탁, 국제공항 예타면제 등은 놀라운 성과로 기록된 반면,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일부 현안들은 지지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경우 2017년 7월 가동중단 된 이후 3년째 재가동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의 논리에 정부가 개입하는 건 사실상 어렵다는 입장.

전북도는 조선소 재가동을 위해 그동안 정부와 자치단체, 정치권 등을 쫓아다니며 전북경제를 살리기 위해 가장 시급한 현안이라며 설득했지만 뚜렷한 답을 듣지 못하고 있다.

국내 조선 수주 실적이 지난해까지 2년 연속 1위를 유지하면서 조선업에 대한 전망이 밝았지만, 코로나19 여파로 당장 올해 1분기 세계 선박 발주량이 지난해보다 70%가 줄면서 재가동 문제는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공공의대설립도 사정은 비슷하다.

국립 공공의대는 남원 서남대 폐교 관련 대체 현안이다.

하지만 의사협회와 일부 야당의 반대로 관련법이 국회 상임위 문턱을 넘지 못한 채 표류하는 사이 전남에서는 남원 공공의대 정원 49명을 의대설립으로 가져가려는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

제3금융중심지 지정문제도 미온적이다.

전북도가 나서서 금융센터를 건립하고, 금융관련 기업들의 이전도 시작됐지만 정부는 아직 시기가 이르다는 이유로 전북을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하지 않고 있다.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업이자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도 담겨 있는 주요 사업이다.

이 문제 역시 야당의원들과 부산 정치권의 반대로 지정이 보류됐다.

전북도는 전주병 김성주 당선인을 중심으로 올해 다시한번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도전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김 당선인은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을 역임하며 누구보다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국제금융도시 인프라 조성에 필요한 사항들을 잘 파악하고 있다.

게다가 19대 국회의원당시, 국민연금공단 전북이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기 때문이다.

도민들은 “전북은 전국에서 가장 높은 지지율로 문재인 정부 출범에 중요한 역할을 했던 만큼, 지역 현안에 대해서도 기대하는 바가 크다”면서 “전북몫 찾기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기 위해서라도 정부가 전북을 더욱 도와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