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이용제한 종료 신천지 제외
공공시설 단계적 운영 점검확대

40여일 동안 이어진 사회적 거리두기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됨에 따라 전라북도가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계획을 내놓았다.

6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민들에게 모임과 외출, 행사 등을 원칙적으로 허용하되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도록 하겠다.

또 지난 3월부터 시행한 종교와 체육시설 등 집단 감염 위험시설 1만3천여 곳의 이용 제한 행정명령을 종료하고 박물관과 미술관 등 공공시설도 단계적으로 운영을 재개한다.

도는 방역관리자 지정과 종사자 교육 등 정부가 제시한 31개 분야, 세부지침이 지켜지는지 수시로 점검해 적발될 경우 시행 명령과 운영중단 등 강력조치할 방침이다.

다만 전북지역 신천지교회 등 관련 시설에 취해진 폐쇄조치는 감염병 ‘심각 단계’가 여전히 유지되는 만큼 이번 행정명령 종료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도는 새롭게 시행하는 생활 속 거리두기는 모임과 외출, 행사 등을 원칙적으로 허용하되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운영을 중단한 공공시설도 모두 방역 지침을 마련해 단계적으로 운영을 재개하게 된다.

공공시설의 경우 국립공원, 실외 체육시설 등 실외 분산시설에 대해 지난 4월 22일부터 운영을 재개한 데 이어 5월 6일부터 미술관, 박물관과 같은 실내 분산시설도 방역수칙이 포함된 운영재개 계획을 마련하는 대로 우선 개장할 계획이다.

스포츠 관람시설과 같은 실외 밀집시설과 국공립 극장, 공연장, 복지관 같은 실내 밀집시설 순으로 개장하게 된다.

생활 속 거리두기 상시 이행점검 관리체계도 구축해 기존 10개 업종 집단감염 위험시설 중심에서 31개 분야로 점검대상을 확대한다.

정부 합동점검과 함께 도와 시군 자체점검단을 구성해 주기적.

지속적인 점검을 실시해 방역수칙 위반 시에는 시행명령, 운영중단 등 강력한 조치를 할 계획이다.

한편 전북도는 그동안 보건복지부장관이 행정명령한 5개 업종 외에 전라북도지사가 5개 업종을 추가로 명령하는 선제적이고 적극적 조치로 집단감염 발생위험을 줄였다.

또 대상 업주들에게 70만원 씩 행정명령대상시설 긴급지원금 지급으로 자진휴업을 유도해 타 시도에 정책이 전파되는 수범사례가 된 바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