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투표 조작설에 대한 일각의 주장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도내 한 의원이 ‘사전 투표제 개선’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서 주목을 끌고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다름 아닌 이번 총선에서 재선에 성공한 호남유일의 무소속 이용호의원이다.

이 의원은 사전투표 문제점이 현재 일각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조작설과 맥을 같이하는 게 아닌, 오히려 이런 논란의 종식을 위해서라도 사전 투표제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사전투표 조작설에 대해 이 의원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음모론은 퇴출시켜야 한다”고 선을 긋고 있다.

그가 말하는 사전투표에 대한 생각은 축소내지 폐지 또는 본 투표일 확대다.

사전투표제의 긍정적 효과 못지않은 역효과에 대해 정치권이 숙의를 하고, 제도 개선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사전투표는 본 선거일에 불가피하게 투표하지 못하는 경우를 고려해 만들어진 제도지만 제도 도입 이후 사전투표율은 점차 높아지는 추세다.

상당수 지역에서는 사전투표율이 본 투표율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어 소위 본말이 전도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게 사실.

특히 법정선거운동 13일이라는 기간도 후보 검증과 비교에는 짧은데 사전투표에서 사실상 선거 승부가 끝나는 현상은 분명히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전국 어디서나 가능한 사전투표의 악용 정황도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실제 사전투표일에 맞춰 각종 모임을 만들고, 관광을 빙자해 타 지역에서 투표를 하도록 동원하는 문제점이 곳곳에서 노출되고 있다.

또 각종 관변단체, 산악회·종친회 등 그 양상이 매우 광범위해 자칫 관권·금권·동원선거로 흐를 수 있는 위험성도 높다.

이런 일련의 문제들은 조작설의 빌미가 되고 확대 재생산되는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낙선한 미래통합당 인천 연수을 민경욱 의원은 현재 법원에 투표함 증거보전신청을 냈고, 경기 부천병 차명진 후보 등도 조작설에 불을 붙이고 있다.

지난 5일에는 통합당 주호영·김태흠 의원이 선관위나 정부 차원에서 조사를 벌여 매듭을 지어야 한다며 음모론을 당 차원에서 차단하기는커녕 오히려 외부로 공을 떠넘기는 모양새를 보여 빈축을 사고 있다.

사전 투표 논란과 관련, 이미 중앙선관위는 제기된 문제들에 대해 여러 차례 해명과 반박에 나선 바 있다.

이 의원의 사전투표제 개선 의견은 현 정치권이 숙의해 봐야할 부분이 많다.

사전투표제 긍정적 효과 못지않은 역효과, 특히 각종 불법의 문제를 차단하고, 본 취지를 살리는 일.

이는 조작설을 잠재우는 하나의 방편이 아닐까 싶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