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수시장 코로나19 극복
자치분권 토크콘서트 참여
착한임대-해고없는도시 등
우수대응사례 노하우 공개

7일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극복 자치분권 토크콘서트’에서 패널로 참석한 김승수 전주시장이 ‘착한 임대운동’ ‘전주형 재난기본소득 지급’ ‘해고 없는 도시’ 등 코로나19 위기 극복정책을 소개하고 있다./전주시 제공
7일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극복 자치분권 토크콘서트’에서 패널로 참석한 김승수 전주시장이 ‘착한 임대운동’ ‘전주형 재난기본소득 지급’ ‘해고 없는 도시’ 등 코로나19 위기 극복정책을 소개하고 있다./전주시 제공

전주시가 코로나19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앞장서 추진한 ‘착한 임대운동’과 ‘전주형 재난기본소득 지급’, ‘해고 없는 도시 만들기’ 등 전주발 상생실험이 전국에서 주목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극복 자치분권 토크콘서트’에서 패널로 참여해 코로나19로 인한 매출감소로 어려움에 처한 영세 소상공인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한 ‘착한 임대운동’, 경제위기로 일상이 무너진 경제적 취약계층을 위한 ‘전주형 재난기본소득 지급’, 고용충격 속에서 시민들의 안정된 삶을 지켜내기 위한 ‘해고 없는 도시’ 등 코로나19 위기 극복정책을 소개했다.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국회코로나19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인 김진표 국회의원, 박광온 국회의원이 주최·주관한 이날 토크콘서트는 이번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빛났던 각 자치단체와 주민자치회의 우수 대응사례를 공유하고, 현장에서 느끼는 자치분권의 성과와 개선점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자리로 꾸며졌다.

이 자리에서 김 시장은 ▲경기불황 속 임차인들의 고통분담을 위한 ‘전주발 착한 임대운동’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착한 소독 운동’ ▲지역 상권 활력을 위한 ‘착한 소비 운동’ ▲마음을 이어 사람을 품는 ‘전주형 재난기본소득’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해고 없는 도시’ 등 전주형 상생실험 노하우를 소개했다.

특히 김 시장은 “전주시가 착한 임대운동과 재난기본소득, 해고 없는 도시와 같은 시민들의 삶에 녹아들어야만 나올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것은 전주시민들이 시정 주요현안이나 중점시책을 입안하고 결정할 때 많은 참여를 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앞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경제위기 대응과 복지위기 대응, 시민들의 거대한 우울감 치유의 크게 세 가지 분야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이날 토크콘서트에서는 박성호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기획단장과 하진 질병관리본부 긴급상황실장, 염태영 수원시장, 이재준 고양시장, 한창석 수원시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장 등이 패널로 참여한 가운데 자치분권 성과와 주민들의 삶의 변화, 코로나19 대응 우수사례에 대한 발표와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전주에서 시작돼 전국으로 확산된 착한 임대운동과 재난기본소득, 해고 없는 도시 선언 등을 수 차례 언급하면서 코로나19 대응에 항상 앞장서는 도시로 평가하기도 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이제 국가의 시대가 가고 도시의 시대가 오고 있다”면서 “시대의 흐름과 발맞춰 전국 자치단체와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등과 협력해 제도 개혁을 통한 자치분권을 꼭 이뤄내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