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164개메이커스페이스
연차 성과평가서 S등급 받아
전통문화소재 특화교육 호평

한국전통문화전당 리빙콘텐츠 DIT센터가 정부의 사업 성과평가에서 최고등급을 획득했다.

전당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부가 최근 전국 164개 메이커스페이스를 대상으로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운영 사업’ 연차 성과평가를 실시한 결과 전당의 리빙콘텐츠DIT센터가 최우수인 S등급을 받았다.

이번 S등급 선정은 전북 소재 메이커스페이스 중 유일할 뿐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극소수에 불과해 의미를 더하고 있다.

센터는 중소벤처기업부 주최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운영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18년 선정됐으며, 지난해 1월부터 운영을 하고 있다.

교육실, 창의공작실, 목업실, 커뮤니티실을 구성하고 교육, 회의, 기획, 전시는 물론 메이커들의 자유로운 제작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열린 공간으로 활약했다.

DIT센터는 지난 1년 동안 예비메이커를 대상으로 장비 기초교육, 안전교육으로 메이커를 양성하고 어린이와 청소년, 일반인으로 대상을 구분해 한지를 비롯한 다양한 전통문화 소재로 전당만의 특화된 교육을 진행해 왔다.

특히 다른 메이커스페이스와 달리 센터의 체계적 운영과 관리, 전통문화 소재를 활용한 특화교육 등을 통해 다양한 메이커 양성 및 문화 확산에 기여, 이번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실제 DIT센터는 지난해 7월과 8월 전통창작활동인‘손으로 만든 연극-지지배배’를 통해 아이들이 직접 연극의 소품을 창작하고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손의 가치와 전통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당시 한지, 공예, 디자인, 연극 소품분야 전문가, 학생, 학부모 등 200여 명의 적극적 참여로 성황리 공연을 마쳐 주목을 끌었다.

또 두 차례 진행된 가족메이킹 ‘손으로 캠프’를 통해 가족이 함께하는 제작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손으로’만들고 놀이하는 가족단위 메이커 문화 정착의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다.

김선태 원장은 “이번 평가결과는 손의 가치를 중요시하는 전주형 메이커스페이스의 정체성에 대해 정부가 인정한 것”이라며 “이번 S등급 획득을 계기로 올해 역시 열린 메이커 공간으로서 시민들에게 양질의 프로그램들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